렌틸의 모든것!


렌틸은 참 좋은 콩이예요.

앞뒤로 볼록한 렌즈 모양을 하고 있어서 렌즈콩이라고도 하죠.


인도와 유럽, 중동지역에서 병아리콩과 함께 사랑하는 콩이예요. 렌틸 만의 고유의 향을 가지고 있어서 렌틸로 만든 음식들은 남다른 풍미를 자기게 된답니다.


단백질 함유량이 높은 것으로 알려진 렌틸은 100g당 단백질이 소고기 134g의 단백질에 맞먹는다고 하죠. 대표적인 단백질 식품인 콩류 중에서도 단백질이 많은 편이예요. 보통 콩은 한 컵에 12~14g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는 데에 비해 같은 양의 렌틸콩에는 18g의 단백질이 포함돼 있죠.

집에 렌틸은 있는데 선뜻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 잘 몰라 망설이셨다면 오늘 아티클이 도움이 되실 것 같아요.

렌틸의 종류와 렌틸 사용 준비 방법, 렌틸 익히기 등을 소개해 드릴게요.



1. 렌틸의 종류


검은 렌틸

인도 음식 요리에 가장 흔하게 사용 되는 아주 작은 검은색 렌틸이예요. 검은 렌즈콩은 껍질을 벗기면 크림색을 띠죠. 조금 강한 흙맛이 나지만 껍질이 제거되면 맛이 싱거워지죠.


갈색 렌틸

가장 쉽게 구할 수 있는 연한 갈색의 렌틸이예요. 녹색 렌틸보다는 작아요. 갈색 렌틸은 겉이 단단해 삶았을때 모양이 쉽게 흐트러지지 않지만 너무 익히면 흐물흐물해질 수 있다.


녹색 렌틸

요리 후 모양을 잘 잡아주는 매우 풍미가 좋은 렌틸로 추가 식감이 필요한 샐러드 등 다양한 요리에 잘 어울려요. 다른 렌틸에 비해 평평하고 크기는 약 1/4 인치 정도 되죠.



레드 렌틸

레드 렌틸은 빨리 익지만 모양을 잘 유지하지 못해요. 그래서 퓨레를 만드는데 가장 잘 사용되죠. 중동이나 인도의 음식 요리에 가장 흔하게 사용되고요, 전통적으로 껍질을 벗기지 않은 붉은 렌틸과 껍질을 벗긴 붉은 렌틸은 인도 음식에 가장 흔하게 사용 된답니다. 껍질을 벗기지 않은 렌틸이예요.


레드 렌틸 | 오렌지 렌틸

중동 또는 인도 음식 요리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렌틸이예요. 일반적으로 갈라져 있죠. 이 오렌지색 렌틸은 작고 갈라져 있기 때문에 빨리 익어요. 부드럽게 요리되기 때문에 수프를 걸쭉하게 하고 퓨레를 만드는데 잘 어울린답니다.




2. 렌틸 사용 준비

렌틸콩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만 신경 쓰면 되죠.


키친타올이나 밝은 작업대 위에 콩을 렌틸을 펴고 지저분한 것들이나 상한것, 혹시 작은 돌 같은게 있다면 골라 내세요.


맑은 물이 될때까지 깨끗하게 씻으세요.


렌틸콩은 미리 불려서 준비할 필요가 없어요. 미리 불려서 사용한다면 식감이 너무 흐물흐물해질 거예요. 부드럽게 되어야 하는 때에는 렌틸의 종류를 달리해서 레드 렌틸과 같은 종류를 사용하시는 거죠.






3. 렌틸 익히기


렌틸 1 컵에 물이나 채수 1 1/2컵이 필요해요.


냄비에 물이나 채수를 넣고 필요하면 허브나 마늘, 양파와 같은 재료를 넣으세요. 소금은 렌틸콩이 익을때까지 넣지 마시구요. 소금은 렌틸의 육질을 단단하게 한답니다.


물이나 채수가 끓어 오르면 렌틸을 넣고 2~3 분 정도 바글바글 끓인 후 불을 줄여서 렌틸이 부드러워질때까지 두세요. 검은 렌틸은 25~30분, 갈색과 그린 렌틸은 약 35~45분, 레드 렌틸은 25분 동안 익혀 주세요. 껍질을 깐 레드렌틸은 보글보글 끓인 후 약불에 10분간 두면 익는답니다.


냄비에 물이나 육수를 넣고 필요하면 허브, 마늘, 양파와 같은 맛을 첨가하세요. 렌틸콩이 익을 때까지 소금을 넣지 마세요. 왜냐하면 소금은 조리 시간이 시작될 때 첨가되면 강해지니까요.

물이나 육수를 끓이고 렌틸콩을 넣는다. 2-3분 정도 끓인 후 불을 줄여 끓이세요. 부드러워질 때까지 요리하세요. 초록색과 갈색 렌틸콩을 약 45분 동안, 빨간색 렌틸콩을 25분 동안 요리하세요.


샐러드에 넣을 렌틸이 필요하다면 렌드 렌틸은 적합하지 않아요. 껍질이 있는 렌틸을 익히되 너무 익히지 않게 조리해 넣어 드시면 미끌미끌, 흐물흐물하지 않아 좋아요.


익히는 시간에 너무 구애받지 마시고 렌틸을 하나 먹어보고 결정하는게 가장 좋답니다.


우리집 건강밥상이 조금 밋밋하게 느껴진다면 삶은 렌틸을 넣은 샐러드나 스프, 이나 커리로 다양하게 만들어 드셔 보세요. 보다 풍성한 식탁이 되시리라 생각해요.




Featured post

​서정아의 양념통

이미지 제공: Sharon McCutcheon

OUR NEW PLACE

I'm a paragraph. Click here to add your own text and edit me. Let your users get to know you.

Weekly Newsletter

주간 레시피

STAY CONNECTED
​무료 레시피를 보내드려요

이메일 주소를 남겨주세요

Recipes By Ingredient

양배추 레시피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