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소한 콩전 세 가지 | 비오는 날 | 파근파근하게 | chickpea pancakes, mung bean pancakes and lentil pancakes!
시카고는 비가 내렸다 그쳤다, 내렸다 그쳤다를 반복하며 하루 종일 비가 오네요.
이렇게 비오는 날엔 전이죠. 떨어지는 빗소리와 지글지글 전 굽는 소리가 비슷하게 들리는 건 저뿐인가요?
내리는 비에 낮게 깔린 공기를 타고 전해져 오는 고소한 빈대떡 냄새가 생각날 때 간단하게 만들어 드실 수 있는 레시피예요.
오늘은 비 오는 날에 더 맛있는 콩 전 세 가지를 준비했어요.
녹두전보다 더 맛있는 병아리콩전과 해독작용이 뛰어난 통녹두전, 부드러운 렌틸전을 소개해 드려요.
먼저 밤처럼 파근파근 단맛이 도는 노란 병아리콩전을 만들어 볼게요.
요즘 날이 덥잖아요. 콩은 깨끗하게 씻어서 냉장고에서 하루를 푹 불려 주세요. 콩이 최대한 물기를 머금고 있을 수 있도록 12시간 이상 불려 주시면 돼요. 8시간 불린콩과 12시간 이상 불린 콩의 크기가 조금 다르거든요. 충분히 불린 콩의 물기를 빼고는 푸드프로세서에 넣고 물 한 컵과 소금을 함께 넣고 갈아 주세요 .
믹서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입자가 있도록 살짝 갈아 주셔야 해요. 푸드 프로세서는 편안하게 갈아도 입자가 있게 갈리거든요. 특히 바이타믹스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푸드 프로세서에 갈 듯이 갈면 입자가 하나도 없는 전이 되니 살짝만 갈아 주세요.
넓직한 볼에 담고요, 양파, 파, 숙주, 미나리, 홍고추를 적당한 크기로 썰어서 간 콩에 넣고 섞어 주세요. 숙주를 삶아서 무쳐서 넣어도 맛있는데요, 오늘은 비오는날 간단하게 만들어 먹는 간단 레시피로 만들었어요.
들어가는 재료들은 고사리를 넣어도 좋고 양배추를 넣어도 좋고 팽이나 느타리 같은 버섯 종류도 좋아요. 원하시는것 넣으시면 되겠어요.
콩전은 불 조절이 필요해요. 잘 타거든요. 팬에 기름을 두르고 중불에서 시작했다가 중약불로 줄여서 구워 주세요. 바닥이 잘 구워진 후에 뒤집으시면 좋아요. 앞뒤로 노릇하게 구워주시면 된답니다. 간단하지요?
병아리콩은 맛있고 건강에도 참 좋은 식재료예요. 콩 가운데 부리처럼 튀어나온 부분 때문에 병아리콩으로 불리는데요, 병아리콩에는 레시틴, 사포닌, 이소플라본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혈 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칼륨이 풍부해 나트륨 배출을 도와 고혈압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해요. 칼슘 함량도 우유보다 6 배 높아 성장발육과 골다공증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정말 고마운 식재료가 아닐 수 없어요.
저는 심플하게 콩만 갈아서 사용했거든요. 콩만 갈아서 부쳐도 잘 부쳐지는데요, 혹시 어려우신 분들은 반죽에 찹쌀가루를 넣으면 전을 부치기가 조금 더 수월하실거예요. 찹쌀가루를 넣으시면 식은 후 드실 때에 조금 더 부드러워요.
한 컵의 콩을 불려서 구우면 손바닥만한 크기의 전이 4개가 나오거든요. 한 끼 드시기에 좋아요. 식어도 맛있게 드실 수 있으니까 넉넉히 구우셔도 되겠어요.
몸 안의 독소를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는 맛있는 통녹두 전은 병아리콩전과 같은 양인 한 컵을 불리고 과정과 다른 들어가는 재료는 같아요.
보통 녹두의 껍질을 까서 드시는데요, 껍질을 까지 않고 통녹두 그대로 갈아서 만드셔도 부드럽게 잘 부쳐지고 좋거든요. 무엇보다 녹두의 녹색 껍질에는 베타카로틴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여기엔 뛰어난 항암효과가 있으니까 통 녹두 그대로 한 번 만들어 보시길 추천 드려요.
녹두만 갈아서 부쳐도 잘 부쳐지는데요, 혹시 녹두전이 부서져서 부치기 어려우시면 찹쌀가루 서너 큰술을 넣으면 잘 부치실 수 있구요 식은 후에 조금 부드러움을 느낄 수 있어요. 통녹두와 쌀을 불려서 갈아서 사용하셔도 좋구요, 간 녹두에 찹쌀가루를 넣으시면 반죽의 농도를 조절할 수 있어서 또 좋구요 그냥 녹두만 갈아서 부쳐도 좋답니다.
녹두는 몸의 부종을 없애는 뛰어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차가운 성질의 콩으로 몸의 체온을 내려주므로 여름에 먹기 좋은 식재료구요, 체질적으로 몸에 열이 많거나, 몸이 잘 붓는 사람이 녹두를 꾸준히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고 해요.
녹두는 식이 섬유도 풍부해서 변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고요 철분이 많아 빈혈에도 좋다고 하니 포슬포슬한 통녹두전, 꼭 만들어 드셔 보세요.
세 번째 콩 전은 부드럽고 향이 가득한 렌틸전이예요. 냉장고에서 충분히 불린 렌틸콩 물기를 빼고 물과 소금을 넣고 갈아주고요 야채들 넣고 섞어서 기름 두른 팬에 앞뒤로 노릇하게 구워 주세요. 참 간단하지요?
렌틸콩은 볼록한 렌즈 모양을 닮아 렌즈콩으로도 불리는데요, 유명 연예인들의 다이어트 식품으로 알려지면서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콩이죠. 렌틸콩에는 식이 섬유가 바나나보다 12 배, 사과보다 21 배나 풍부해 변비 예방에 도움을 주고요 엽산과 철분이 풍부해 빈혈 예방에 좋고 면역력 향상과 노화 방지에 좋은 효능이 있어요.
칼륨이 풍부해 몸속의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좋은 콩이지만 신장이 좋지 않은 분은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자, 오늘은 단백질 가득한 병아리콩전, 통녹두전, 렌틸전 세 가지를 소개해 드렸어요.
무더위로 몸이 허해지기 쉬운 요즘 빗소리, 전 구워지는 소리 들으시면서 사랑하는 분들과 고소하고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
필요한 재료들 *1cup=236~240ml
1 cup chickpeas / 1 cup mung beans / 1 cup lentils
병아리콩 혹은 녹두 혹은 렌즈콩 1 컵
1 cup water
물 1 컵
1 tsp salt
소금 1 작은술
1/4 onion
양파 1/4 개
3~4 green onions
파 3~4 개
a handful of mung bean sprouts
숙주 한 줌
a handful of water dropwort
미나리 한 줌
2 hot peppers
홍고추 2 개
avocado oil
아보카도유 약간
만들기
1. 콩은 깨끗이 씻어 용기에 담고 물을 붓고 냉장고에서 12시간 이상 혹은 하루를 충분히 불린다.
2. 물기를 빼고 푸드프로세서에 넣고 물과 소금을 넣고 간다.
3. 양파, 파, 숙주, 미나리, 홍고추는 적당한 크기로 썰어 간 콩에 넣고 섞는다.
4. 중불에 팬을 올리고 기름을 두르고 반죽을 올리고 중약불에서 앞 뒤로 굽는다.
Bình luậ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