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홈메이드 두유 세 가지 | oats soy milk, black beans soy milk, parboiled soy milk | healthy+easy!



7월의 시카고는 연일 90도가 넘는 무더운 날이 계속 되고 있어요. 계시는 곳은 어떠신가요?


오늘은 무더위를 잠시나마 식힐 수 있는 레시피를 생각하다가 건강한 음료를 준비했어요. 묽은 두유를 걸쭉해지도록 넣는 첨가제나 보존제, 액상과당 없이 만들어 보실 수 있는 건강한 두유 레시피예요.


검은콩 두유, 귀리 두유, 현미쌀 두유를 소개해 드려요.

두유에 필요한 콩은 유전자변형 없는 NonGmo 콩, 유기농으로 제배한 organic 콩이면 좋겠지요?



세 가지 두유를 만들기 위해 먼저 좋은 대두와 좋은 검은콩은 하룻밤 불려서 삶아 주세요. 콩을 깨끗하게 씻은 후 불려서 불린 물과 함께 삶아 주시는데요, 고소한 두유를 만들려면 콩을 고소하게 삶아야 하거든요. 구름처럼 뭉게뭉게 올라오는 거품은 걷어내면서 끓기 시작한 후 부터 약 3분간 삶아 주세요. 한 개를 드셔보시고 비린맛이 없으면 다 삶아진건데요, 아주 쌀 한톨 만큼의 덜 익은 느낌이 남아 있는건 괜찮아요. 삶은 후 남은 잔열에 익을거니까요.

그리고 현미 두유를 만들기 위해 파보일드 라이스를 볶을 거예요. 고소하게 볶은 쌀을 넣어 쌀 두유를 만들거거든요. 파보일드 라이스는 잘 여문 벼를 물에 불린 후 고온, 고압으로 찐 후에 말려서 10분도로 도정한 '찐 쌀'이예요. 영양성분은 현미처럼 그대로인데 식감이 부드럽고 조리과정이 짧고 혈당은 천천히 오르는 쌀이랍니다.

찐 쌀을 살짝 볶아주면 '볶은 곡식'이 되는데요, '볶은 곡식'을 직접 만들어서 드시는 분들에게 이 찐 쌀은 참 간단하고 쉽게 만들 수 있는 좋은 정보가 될 것 같아요. 사용한 찐 쌀 정보가 궁금하신 분은 shop 페이지를 살펴 보시면 좋겠어요.


밑 준비가 모두 끝났으니 이제 세 가지 두유를 만들어 볼까요?



검은콩 두유 black beans soy milk *143 calories per serving


삶은 대두와 검은콩, 검은 깨, 소금과 물, 대추야자를 믹서에 넣고 곱게 갈아 주세요. 저는 집에 와 있는 아이들과 함께 마실거라 물 한 컵에 대추야자 한 개 비율로 넣고 갈았는데요, 대추야자를 한 개만 넣거나 무가당 두유를 원하시면 넣지 않으셔도 되겠어요.

넣는 물의 양은 콩 1 컵에 물 4 컵 비율로 넣어 주었어요. 아몬드 우유나 캐슈 우유를 만들때 1:3 비율로 넣었었는데요, 펄프를 분리하면 괜찮지만 콩의 껍질이나 비지를 하나로 걸러내지 않고 곱게 갈거라 물을 한 컵 더 넣어 주었어요. 1:4의 비율로 넣고 갈아도 시중에 판매되는 두유와 비교하면 많이 걸쭉하답니다. 시판되고 있는 두유에 콩이 얼마나 작게 들어가는지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물의 양은 한 컵 더 늘려서 5 컵으로 하셔도 되고 물론 더 줄여서 아주 걸쭉하게 하실 수도 있어요. 원하시는대로 조절하시면 된답니다.


그동안 우유 만들 때 갈아서 면보에 담고 꼭 짜서 우유를 부드럽게 만들었는데요, 오늘은 비지나 콩의 껍질까지 통째로 곱게 갈아서 콩이 가지고 있는 영양성분을 빠짐 없이 담은 두유를 만들었거든요. 보통 우유 만들때 제 믹서기의 경우 40초 정도 갈아서 만드는데요, 두유를 면보에 거를게 아니라면 콩물 만들 때 보다 30초 정도 더 곱게 갈아 주시면 좋아요.


검은콩 두유 재료를 모두 믹서에 넣고 곱게 갈기만 하면 고소한 콩에 고소한 깨향이 더해져 정말 고소하고 영양만점인 검은콩 두유가 된답니다.


보통 큰 유리용기에 담는데요, 나눠서 마시다 보면 콩물이 잘 상하거든요. 오늘은 1 컵(240ml) 짜리, 8oz 병에 소분해 넣어 두고 그때 그때 꺼내서 마시려고 해요. 칼로리 및 영양정보는 8oz, 두유 1 컵, 두유 1 팩에 해당하는 양이예요.



귀리 두유 oats soy milk *136 calories per serving


두번째 두유는 귀리 두유예요. 귀리 두유는 중요한 비타민, 미네랄, 섬유질, 항산화제의 훌륭한 공급원이 될 수 있는 고마운 두유예요. 귀리는 지구상에서 가장 건강한 곡물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답니다.

귀리두유 모든 재료를 믹서에 넣고 곱게 갈아 주시면 되는데요, 두유 만드는 영상에서는 두유의 묽기 정도를 정확하게 보여드리고 싶어서 콩을 계량할 때 콩 삶을 물을 빼고 보여드렸지만 콩 삶은 물 속에 콩의 영양성분도 녹아 있거든요. 단맛이 도는 콩물도 같이 넣어서 갈아도 좋아요.


사실 면보에 거르지 않으면 좋은 믹서기로 갈아도 미세하게 입자가 남거든요. 그치만 통귀리를 넣어서 일부러 입자가 있게 만들어 마시기도 하니까요 거르지 않아도 충분히 즐기실 수 있을 거예요. 물론 고운 두유를 원하시면 면보에 걸러서 만드실 수 있어요.

고속 믹서기는 오래 갈면 열이 발생하거든요. 너무 오래갈면 열이 발생해 귀리가 끈적해져 끈적한 두유를 드시게 될 수 있어요. 믹서기 마다 성능이 달라 정확한 시간은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부러 입자 있는 귀리우유도 만드니까요, 너무 오래 갈지 않도록 해 주세요.


드린 레시피를 조금 다르게 해서 집에 있는 재료라든지 필요한 영양성분을 섭취하실 수 있는데요, 오늘 소개해 드린 조합 외에 귀리와 볶은 현미를 반반씩 넣어 갈아도 구수하고 맛있어요.



현미 두유 brown rice soy milk *110 calories per serving


세 번째 두유는 현미 두유예요. 사실 파보일드 라이스 두유라고 이름 했어야 했나 싶기도 한데요, 언뜻 '무슨 두유이지?' 생각하실 것 같아 현미 두유라고 이름을 지었어요.

저는 쌀음료 하면 한국의 '아침 햇살'이 생각이 났었는데요, 이제부터는 은은한 단 맛이 도는 쌀과 함께 갈아 만든 현미 두유가 떠오를 것 같아요.


볶은 쌀과 현미 두유 모든 재료를 믹서에 넣고 곱게 갈아 주시면 쌀 두유 완성이예요. 볶은 쌀의 구수함이 좋아서 자꾸만 손이 가는 두유예요. 아침이 바쁘신 분들은 쌀 두유를 만들어 드시면 참 좋을것 같아요. 부드러운 빛깔도 좋고 구수한 향과 맛에 반하실 거예요.


콩물과 다르게 두유는 약간의 소금도 들어가고 단맛도 들어가는데요, 콩만 갈아서 만든 콩물도 좋지만 가끔은 음료로 마실 수 있는 두유도 필요하더라구요. 아이들이 콩물 보다는 두유를 좋아해서 갈아주곤 하는데요, 시중에 파는 두유 만큼은 아니지만 묽기를 조금 더 묽게 하실 수도 있어요.


냉장보관을 하다 해도 직접 만든 두유의 보관기관은 그리 길지 않아요. 이틀에서 삼일이면 맛있게 드실 수 있답니다. 가만히 두면 물과 재료들이 분리가 되니까요 드실 때는 꼭! 잘 흔들어서 드세요.






여러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고 심장질환을 예방하고 체중감소를 돕는 귀리 두유,

식물성 여성호르몬인 이소플라본이 풍부하고 신장을 강화시키고 해독 능력이 뛰어난 검은콩 두유,

현미의 풍부한 영양성분이 그대로 녹아 있는 구수한 현미 두유 중 어떤 두유가 좋으세요?






필요한 재료들 *1cup=236~240ml


검은콩 두유 black beans soy milk *143 calories per serving


1/2 cup cooked soybeans

삶은 대두콩 1/2 컵


1/2 cup cooked black beans

삶은 검은콩 1/2 컵


2 Tbsp roasted black sesame seeds

볶은 검정깨 2 큰술


4 dates

대추야자 4 개


1/8 tsp salt

소금 1/8 작은술


4 cups water

물 4 컵



귀리 두유 oats soy milk *136 calories per serving


1/2 cup cooked soybeans

삶은 대두콩 1/2 컵


1/2 cup rolled oats

납작귀리 1/2 컵


2 Tbsp roasted cashews

구운 캐슈 2 큰술


4 dates

대추야자 4 개


1/8 tsp salt

소금 1/8 작은술


4 cups water

물 4 컵



현미 두유 brown rice soy milk *110 calories per serving


1/2 cup cooked soybeans

삶은 대두콩 1/2 컵


1/2 cup roasted parboiled rice

볶은 쌀 1/2 컵


2 Tbsp roasted cashews

구운 캐슈 2 큰술


4 dates

대추야자 4 개


1/8 tsp salt

소금 1/8 작은술


4 cups water

물 4 컵



만들기


1. 콩은 깨끗이 씻어 용기에 담고 물을 붓고 하룻밤 넉넉히 불린다.

2. 찐 쌀은달구어진 냄비에 넣고 타다닥 볶아지기 시작하면 불을 중불과 약불로 옮기며 2, 3 분간 볶는다.

3. 믹서에 두유 레시피 모든 재료를 넣고 곱게 간다.







댓글 1개
이미지 제공: Lauren Mancke

kitchen utensils

​삶의 질을 높여주는 
소소한 주방템

주방에 머무르는 시간을

편안하게 만들어 줄

소소한 주방템들을 모아 두었어요.

다양한 레시피를 손쉽게 완성시켜 줄 스타일리쉬한 주방용품을

주방용품 | shop 에서 만나보세요. 

Pantry Essentials

자연밥상을 위한
건강한 식재료

단순한 조리법으로

건강하고 맛있는 식탁을 완성시켜 줄

건강한 식재료들을 모아 두었어요. 

자연과 가장 가까운 식탁을 위한

다양한 식재료들을

식재료 | pantry essentials 에서

만나보세요. 

Measuring Tools

조리에 사용된 계량도구들

레시피에 사용하고 있는

계량컵과 스푼에 대해 알려드려요. 

 

1 컵 = 240ml

1 큰술 = 15ml

1 작은술 = 5ml

1 스푼 = 1 밥 숟가락

Make Your Own

​만들어 보셨나요?

매 주 업데이트 되는

새로운 건강요리 레시피를

만들어 보세요. 

 

레시피 아래 하트를 '꾹' 눌러주세요.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