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쫄깃쫄깃 비건 장조림 | Shiitake mushroom stem jangjorim | Meatless Monday recipes




표고버섯 줄기로 만든 장조림을 소개해드려요.


표고버섯은 갓 보다 줄기 부분에 항암 성분, 베타글루칸이 약 40% 더 많이 들어 있다고 하죠.

버려지기도 참 쉬운 재료라 만들어 먹으면 더 행복한것 같아요.


오늘은 쫄깃쫄깃한 버섯 줄기와 통마늘, 꽈리고추를 함께 조린 짭쪼름한 장조림 어떠세요?


며칠전 표고버섯을 구입해 절반은 들깨 전골에 넣어 먹고 남은 절반으로는 줄기는 제하고 전을 부쳐 먹었답니다. 쫄깃쫄깃하고 얼마나 맛있던지요.


버섯 전을 부쳐 먹으면서 남은 줄기 한 줌은 물에 담가 냉장고에 넣어 두었어요.


1. 표고버섯 줄기는 물에 담가 하룻밤 불려 주세요.

표고버섯 줄기를 적당한 크기의 용기에 담고 물을 부어 냉장고에 넣어 주세요. 하룻밤 불린 표고 버섯 줄기는 더 촉촉하고 부드러워서 손으로 쉽게 자를 수 있고 양념도 쉽게 베어 들어 좋아요.


2. 불린 표고버섯 줄기는 손으로 쪼개고 꽈리고추와 마늘을 준비해 주세요.

표고버섯을 불려 두었던 버섯 우린물은 잠깐 옆으로 두시구요, 표고버섯 줄기의 제일 아래 너무 딱딱한 부분만 칼로 잘라 내고는 결을 따라 손으로 쪼개 주세요. 하룻밤 물에 불려 두면 일부 버섯 줄기는 딱딱한 부분도 먹기 좋게 부드러워 진답니다.

손으로 잘라주면 소고기 장조림하는 고기처럼 결이 생겨날 거예요. 손으로 잘라 두고 꽈리고추와 마늘은 씻어서 꼭지를 제하고 준비해 주세요.

3. 팬에 손질한 표고버섯을 넣고 표고버섯 우린물을 넣어 주세요.

적당한 냄비나 팬에 손질한 표고버섯을 넣고 표고버섯 우린 물을 넣어 주세요. 버섯이 충분히 잠길 만큼의 양을 부어 주시구요, 우린 물이 작으면 물을 보충해 버섯이 잠기도록 부어 주세요.


표고 줄기 장조림은 일부러 표고버섯을 사서 기둥만 떼서 만드는게 아니라 버섯을 먹고 남으면 만들게 되더라구요. 그래서 정확한 그램이나 컵으로 양을 정하지 않았어요. 함께 조려낼 통마늘이나 꽈리고추의 양을 생각해서 물의 양을 넣어 주시면 좋을것 같아요.


4. 간장과 조청으로 간하고 다시마 한조각 넣고 5-10분 중강불에서 끓여 주세요.

간장과 조청으로 간해 주세요. 양념은 첨가물 없는 것으로 최대한 단순하게 넣는걸 좋아해요. 간장대 조청의 비율을 1:0.5 혹은 1:1 비율로 넣어 주시면 되겠어요. 집에서 만드는 조청은 아무래도 단맛이 은은한지라 간장과 1:1 비율로 사용하셔야 할지 모르겠어요. 장조림이니까 간이 조금 짭쪼름 하도록 해주시면 좋겠죠.

다시마가 있다면 한조각 넣어 주세요. 센불에서 끓어 오르면 중강불 혹은 중불로 불을 줄여 양념이 버섯에 베어 들도록 5분에서 10분간 끓여 주세요.


5. 통마늘을 넣고 4-5분간 끓이고 꽈리고추를 넣고 2-3분간 조린 후 용기에 담아 주세요.

버섯에 간이 어느정도 베어들면 통마늘을 넣고 4-5분간 조려주고 꽈리고추를 넣은 후 2-3분간 조려 주시면 표고줄기 꽈리고추 장조림 완성이랍니다.

저는 통마늘이 식감이 좀 남아 있는게 좋아서 중간에 넣어 주었는데요, 마늘을 푹 익히고 싶다면 조금 일찍 넣어 주셔도 좋아요.


버섯과 마늘을 조리다가 꽈리고추를 넣으면 곧 매콤한 꽈리고추향이 올라와 얼마나 좋은지 몰라요. 저는 꽈리고추가 간장에 너무 푹 조려지지 않도록 마지막에 넣어 2-3분간만 조려주었어요. 꽈리고추에 간장 양념이 푹 베어들도록 하기를 원하시면 처음부터 버섯과 함께 조려주셔도 좋아요.


국물이 아직 자작할때에 불을 꺼 주세요. 참기름 살짝 둘러 주어 더 반짝반짝하게 해도 좋아요. 저는 깔끔한 장조림이 좋아 참기름을 넣지 않았어요.

표고버섯 줄기가 얼마나 쫄깃쫄깃하고 짭조름하게 간이 잘 베었는지 몰라요.

식감도 향도 아직 남은 통마늘도 맛있구요, 푸릇푸릇한 꽈리고추도 함께 어우러져서 참 맛있답니다.



표고버섯 줄기가 생기게 되면 잊지 말고 맛있게 만들어 드셔 보세요. 분명히 좋아하실 거예요.

맛있게 만들어 드시고 오늘도 더 건강하고 더 행복하세요!




필요한 재료들 *1 컵 = 250ml *1Tbsp = 1 스푼


water-soaked shiitake mushroom stems

물에 불린 표고버섯 줄기 한 줌


a handful of shishito peppers

꽈리고추 한 줌


10 cloves of garlic

마늘 10 개


mushroom water

버섯 불린 물


2Tbsp soy sauce or liquid aminos

간장 2 큰술


1 Tbsp rice syrup

쌀조청 1 큰술


a piece of kelp

다시마 1 조각


black sesame

검은깨



만들기


1. 표고버섯 줄기는 물에 담가 하룻밤 불려 주세요.

2. 불린 표고버섯은 손으로 쪼개고 꽈리고추와 마늘을 준비해 주세요.

3. 팬에 손질한 표고버섯을 넣고 표고버섯 우린물을 넣어 주세요.

4. 간장과 조청으로 간하고 다시마 한조각 넣고 5-10분 중강불에서 끓여 주세요.

5. 통마늘을 넣고 4-5분간 끓이고 꽈리고추를 넣고 2-3분간 조린 후 용기에 담아 주세요.











댓글 0개
이미지 제공: Lauren Mancke

kitchen utensils

​삶의 질을 높여주는 
소소한 주방템

주방에 머무르는 시간을

편안하게 만들어 줄

소소한 주방템들을 모아 두었어요.

다양한 레시피를 손쉽게 완성시켜 줄 스타일리쉬한 주방용품을

주방용품 | shop 에서 만나보세요. 

Pantry Essentials

자연밥상을 위한
건강한 식재료

단순한 조리법으로

건강하고 맛있는 식탁을 완성시켜 줄

건강한 식재료들을 모아 두었어요. 

자연과 가장 가까운 식탁을 위한

다양한 식재료들을

식재료 | pantry essentials 에서

만나보세요. 

Measuring Tools

조리에 사용된 계량도구들

레시피에 사용하고 있는

계량컵과 스푼에 대해 알려드려요. 

 

1 컵 = 240ml

1 큰술 = 15ml

1 작은술 = 5ml

1 스푼 = 1 밥 숟가락

Make Your Own

​만들어 보셨나요?

매 주 업데이트 되는

새로운 건강요리 레시피를

만들어 보세요. 

 

레시피 아래 하트를 '꾹' 눌러주세요.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