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새싹 비빔밥, 🌱 새싹 샐러드 그리고 새싹 키우기 | Korean sprouts Bibimbap and salad




새싹들은 싹을 틔울 때 자신들의 성장을 위한 좋은 영양소를 듬뿍 가지고 있답니다.


다 자란 채소와 비교할 때 새싹 속에는 3-4 배 많은 비타민과 무기질이 있고 해바라기나 완두콩의 경우 다 자란 것보다 약 30 배나 영양가가 높다고 알려져 있어요. 굉장하죠? 따라서 작은 양으로도 많은 영양분을 얻을 수 있답니다.


오늘은 새싹 레시피로 비빔밥과 샐러드, 그리고 새싹 키우는 가장 간단한 방법도 소개해 드려요.



새싹 샐러드를 위해 적당한 크기의 접시에 새싹을 넉넉히 담고요, 방울 토마토 듬성듬성 두고, 아보카도 조각 올려주고, 호두 조각도 올려주고, 깔끔한 올리브 레몬 드레싱 뿌리고 흰참깨가 있다면 조금 뿌려주는 거예요. 올리브오일 레몬드레싱 레시피가 필요하신 분은 글씨를 눌러 확인하시면 되구요. 아래 영상에서도 참고 하실 수 ㅣㅆ어요.



알싸하거나 씁슬하거나 새싹마다 가진 맛이 있는데요, 해바라기 새싹은 고소한 맛이 있어서 처음 새싹을 접하는 분들도 맛있게 드실 수 있거든요. 고소한 해바라기 새싹이 토마토와 아보카도, 호두 그리고 상큼한 올리브 레몬 드레싱과 만난 샐러드. 참 맛있답니다.



새싹 비빔밥은 흰 밥도 현미밥도 좋은데요 저는 오늘 비빔밥으로 퀴노아 밥을 지었어요. 퀴노아 밥은 퀴노아와 물을 1:2 비율로 넣고 밥을 지으시면 된답니다.


고슬고슬하고 구수한 퀴노아 밥을 그릇에 담고 생두부 조각 원하는 만큼 올리고 콩 새싹, 케일 새싹, 해바라기 새싹 등을 올리고 매콤한 고추장 조금 넣고 고소한 참기름 뿌려주면 새싹 비빔밥 완성이예요.


고추장과 참기름으로 쓱쓱 비벼서 먹으면 입맛을 돋우기에 충분한 맛있는 비빔밥이 된답니다.



새싹 마다 가진 유용한 효능들이 있는데요, 부기를 가라앉히는 효능이 있는 무 새싹, 암 예방 효능과 노화 방지 효능으로 유명한 브로콜리 새싹, 고혈압과 비만에 효능을 발휘하는 메밀 새싹, 열과 혈압을 낮추는 녹두 새싹 등이 있어요.

어떤 새싹도 좋아요. 연한 새싹이 딱딱한 씨앗을 뚫고 나올때 내는 엄청난 에너지를 자주 드시면 좋을것 같아요.





새싹을 마트에서 구입해 만들어 드셔도 좋은데요, 혹시 집에서 간단하게 키워보실 분들을 위해 흙 없이 쉽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잠깐 소개 할게요. 흙에서 키우는것과는 다르지만 새싹을 처음 키워보시는 분들이 시작하시기에는 좋은 방법이예요.


적당한 용기에 씨앗을 넣고 물을 넣은 후 하룻밤 12시간 정도 두세요.


그리고 하루에 두 번 아침 저녁으로 깨끗한 물로 씨앗을 헹구어 주듯 씻어주고, 물기를 제한 후, 천으로 덮어 두는 거예요. 물로 씻기 - 물기 빼기 - 천으로 덮기. 어렵지 않죠?



필요하시다면 아래 영상으로 확인하실 수 있구요, 일주일 정도면 파워풀한 새싹을 만나실 수 있답니다. 그리고 새싹은 생으로 드시는게 가장 좋아요.


참고로 아래 영상에서 보여드린 브로콜리의 경우 다 자란 브로콜리 보다 브로콜리 새싹에는 약 20배의 항암 성분이 들어 있어요. 매일 드시기는 어렵겠지만 새싹을 가까이 하셔서 다양하게 드시면 좋을것 같아요. 비빔밥이나 샐러드 외에 스무디에 넣어 먹거나 샌드위치에 넣어 드시면 참 좋아요.


햇살이 점점 강해지고 있어요.

불 사용 하지 않고 간단하게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새싹 비빔밥과 샐러드로 오늘도 더욱 힘찬 하루 되세요!





*note

새싹 키우는 병이 궁금하신 분은 amazon 에서 "mason jar"라고 검색하시면 찾으실 있어요. 저는 주로 세척이 편해 wide mouth를 사용하고 있어요.


그물망 뚜껑은 "mason jar sprouting lids wide mouth" 라고 검색하시면 다양한 뚜껑을 찾으실 수 있으실거예요. 제가 사용하고 있는 뚜껑 링크 남겨 드릴게요.


필요한 재료들 *1cup=236~240ml


새싹 샐러드

새싹

방울토마토

아보카도

호두

올리브레몬 드레싱


새싹 비빔밥

퀴노아 밥

새싹

고추장

참기름



만들기


새싹 샐러드

2. 새싹은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빼 준비한다.

3. 방울토마토는 반으로썰고 아보카도는 깍둑 썬다.

4. 적당한 그릇에 새싹, 방울토마토, 아보카도, 호두를 넣고 드레싱을 뿌려 낸다.


새싹 비빔밥

1. 퀴노아 밥 혹은 현미밥, 일반 밥을 준비한다.

2. 그릇에 밥을 담고 새싹을 올린다.

3. 고추장과 참기름을 올린다.




댓글 0개
이미지 제공: Lauren Mancke

kitchen utensils

​삶의 질을 높여주는 
소소한 주방템

주방에 머무르는 시간을

편안하게 만들어 줄

소소한 주방템들을 모아 두었어요.

다양한 레시피를 손쉽게 완성시켜 줄 스타일리쉬한 주방용품을

주방용품 | shop 에서 만나보세요. 

Pantry Essentials

자연밥상을 위한
건강한 식재료

단순한 조리법으로

건강하고 맛있는 식탁을 완성시켜 줄

건강한 식재료들을 모아 두었어요. 

자연과 가장 가까운 식탁을 위한

다양한 식재료들을

식재료 | pantry essentials 에서

만나보세요. 

Measuring Tools

조리에 사용된 계량도구들

레시피에 사용하고 있는

계량컵과 스푼에 대해 알려드려요. 

 

1 컵 = 240ml

1 큰술 = 15ml

1 작은술 = 5ml

1 스푼 = 1 밥 숟가락

Make Your Own

​만들어 보셨나요?

매 주 업데이트 되는

새로운 건강요리 레시피를

만들어 보세요. 

 

레시피 아래 하트를 '꾹' 눌러주세요.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