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보리귀리빵 | 세상에서 제일 쉬운 통곡물 식빵 | Best Vegan Whole Grain Bread Ever!




갓 구운 빵을 손으로 찢어 먹을 때의 행복을 느껴 보신 적 있으신가요?


누군가는 말했죠. 갓구운 빵을 손으로 찢어 먹을 때, 서랍안에 가지런히 정리된 속옷을 볼 때, 새로 산 하얀 셔츠를 입을때 소확행을 느낀다구요. 아주 소소하고 작은, 별볼일 없는 일이지만 우리 삶에 확실한 행복을 안겨주는 일들 말이예요.

오늘은 우리 삶에 소소하고 확실한 행복을 가져다 줄 구수한 향이 참 좋은 보리 귀리 식빵을 만들어 보려고 해요.


요즘 건강을 생각하셔서 보리나 귀리와 같은 통곡물을 많이 찾는 것 같아요.


보리는 쌀에 비해 5배의 섬유소를 가지고 있을뿐만아니라 면역 비타민이라고 불리는 비타민 B1, B2를 담고 있죠. 혈당을 천천히 올리기 때문에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이나 당뇨가 있으신 분들에게도 참 좋은 식재료죠.

귀리는 혈관질환을 예방하고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에 도움을 주고 활력을 제공하고 요즘 같은 때에 면역력을 높여주는 고마운 통곡물이죠.

오늘은 고마운 보리와 고마운 귀리 그리고 고마운 통밀을 가지고 식빵을 만들어 보았어요.


자 그럼, 보리귀리 통곡물 식빵 만들기 시작합니다.



1. 큰 볼에 보리, 귀리, 통밀, 이스트, 소금을 넣고 고루 섞기


가루들을 채에 쳐도 좋고 손거품기로 저어주셔도 좋아요. 저는 손거품기로 섞어 주었어요. 이스트와 소금은 서로 닿지 않도록 넣고 손거품기로 섞어서 가루들로 코팅해 주세요.


2. 따뜻한 물을 넣고, 기호에 따라 메이플 시럽 넣어 주걱으로 반죽 섞기


만졌을때 차가운 물은 빵이 적절하게 부풀지 않고, 만졌을때 뜨거운 물은 효모를 죽게 하거든요. 따뜻한 물을 넣어 주세요. Active dry yeast는 따뜻한 물 1/2 컵 정도에 풀어서 활성 시킨 후 사용하시면 좋아요.


3. 섞은 반죽은 식빵팬에 바로 넣고 따뜻한 곳에서 20-30분간 두기


날가루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만 섞어 주시면 돼요. 모양 성형도 따로 하지 않을거니까 팬에 바로 부어주시면 돼요. 빵 만들기 어렵지 않지요? 이대로 부풀려 주시면 되는데요, 요즘 날이 조금 차서 저는 중탕으로 20분간 두었어요.



실온에 두어도 잘 부푸는데요, 아무래도 시간이 더 걸리니까요. 넓은 그릇에 반죽한 팬을 담고 식빵틀 주위로 따뜻한 물을 부어 주어 이스트가 잘 활성화 되도록 도와 주는 거지요.


모양 성형을 하기 원하시면 반죽 그릇에 그대로 담아 부풀렸다가 모양 성형을 한 후에 2차로 한 번 더 휴지 시키셔야 해요.



4. 눌린 보리, 눌린 귀리 뿌리기


오븐에 들어가기 전에 귀리나 보리를 뿌려 줄건데요, 한가지 팁을 드리면 보통 빵 겉면의 진한 색감을 얻기 위해 달걀물을 발라 주시잖아요. 아몬드유 같은 식물성 우유에 메이플 시럽을 2:1로 섞어 비건 에그 워쉬를 만들어 사용하셔도 좋아요. 빵위에 발라 구우면 조금 더 진한 색감을 얻을 수 있거든요. 그 위에 눌린 귀리나 보리를 뿌려 주시면 된답니다. 눌린 보리는 귀리보다 살짝 더 딱딱한 식감이 있으니 너무 많이 뿌리지는 마시구요.



5. 350F(175C) 예열된 오븐에 넣고 40분간 굽기


예열된 오븐에 반죽을 넣으시면 되구요, 40분간 구운 후에도 식빵 윗부분 색깔이 더 진하게 되기를 원하시면 오븐 온도를 400도로 높여 5-10분간 구우시면 돼요.


6. 식힘망 위에 올려 충분히 식힌 후 썰기


빵이 아주 잘 구워졌어요. 구수한 향이 도는 구운 식빵은 오븐에서 꺼낸 후 10분 정도 두었다가 틀에서 꺼내면 기름을 바르지 않았어도 잘 떨어져요. 그리고 빵틀에서 꺼낸 식빵은 충분히 식은 후에 썰어 주셔야 예쁘게 썰어 진답니다.


이스트를 사용해 만든 빵은 실온에 하루 정도 두었다가 드시면 건강에 더 유익해요.

식빵 팬이 없으신 분들이 계실 것 같아 보여드리려고 한번 더 반죽했어요. 가루를 섞은 후 반죽을 그대로 베이킹 팬 위에 올려 주세요.

따뜻한 물 위에 베이킹 팬을 얹고 따뜻한 물에 적신 젖은 천을 덮어 두 배로 부풀 때까지 두시면 된답니다.



두배로 부풀었으면 여기에 귀리나 보리를 뿌리고 오븐에 넣고 30분 기다리면 완성이예요.


정말 너무너무 간단하지요?


두툼한 빵이 아니라 시간을 10분 정도 줄여서 구웠어요. 더 작은 크기의 빵을 만들고 싶으시면 스패츌러로 떠서 베이킹 위에 간격을 두고 놓은 후 발효 시키고, 시간을 더 줄여서 구워 주시면 되겠어요.


모양을 예쁘게 성형하지 않을 거라면 두 번 발효과정을 거치지 않고 그대로 구워 주시면 되니 세상에서 제일 쉬운 무반죽 식빵 맞지요?



통밀만 사용했을 때보다 보리와 귀리가 들어가 정말 구수하구요 촉촉한 느낌이 들어요.

요즘 잡곡밥 많이들 드시잖아요. 집에 보리와 귀리가 있으시면 갈아서 빵으로도 만들어 드셔 보세요.

정말 촉촉하고 맛있어요.


조금은 투박하지만 건강에는 참 좋은 보리 귀리 빵.

여러분들의 삶에 건강을 안겨주고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주는 빵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필요한 재료들 *1cup=236~240ml


2 cups whole wheat flour

통밀가루 2 컵


1 cup barley flour

보리가루 1 컵


1 cup oat flour

귀리가루 1 컵


2 tsp instant yeast

이스트 2 작은술


1 tsp salt

소금 1 작은술


2 cups warm water

따뜻한 물 2 컵

2 Tbsp maple syrup

메이플시럽 2 큰술


rolled barley

눌린 귀리 약간


rolled oats

눌린 보리 약간




만들기


1. 큰 볼에 보리, 귀리, 통밀, 이스트와 소금을 넣고 고루 섞는다.

2. 따뜻한 물을 넣고, 기호에 따라 메이플 시럽을 넣고 주걱으로 반죽 섞는다.

3. 섞은 반죽은 식빵팬에 바로 넣고 따뜻한 곳에서 20-30분간 둔다.

4. 눌린 귀리나 눌린 보리를 뿌린다

5. 350F(175C) 예열된 오븐에 넣고 40분간 굽는다.

6. 식힘망 위에 올려 충분히 식힌 후 썬다 .











댓글 0개
이미지 제공: Lauren Mancke

kitchen utensils

​삶의 질을 높여주는 
소소한 주방템

주방에 머무르는 시간을

편안하게 만들어 줄

소소한 주방템들을 모아 두었어요.

다양한 레시피를 손쉽게 완성시켜 줄 스타일리쉬한 주방용품을

주방용품 | shop 에서 만나보세요. 

Pantry Essentials

자연밥상을 위한
건강한 식재료

단순한 조리법으로

건강하고 맛있는 식탁을 완성시켜 줄

건강한 식재료들을 모아 두었어요. 

자연과 가장 가까운 식탁을 위한

다양한 식재료들을

식재료 | pantry essentials 에서

만나보세요. 

Measuring Tools

조리에 사용된 계량도구들

레시피에 사용하고 있는

계량컵과 스푼에 대해 알려드려요. 

 

1 컵 = 240ml

1 큰술 = 15ml

1 작은술 = 5ml

1 스푼 = 1 밥 숟가락

Make Your Own

​만들어 보셨나요?

매 주 업데이트 되는

새로운 건강요리 레시피를

만들어 보세요. 

 

레시피 아래 하트를 '꾹' 눌러주세요.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