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먹어도 좋은 100% 통밀빵 쉽게 만들어 보세요!
오늘은 데일리 브래드로 참 좋은 100% 통밀로 만드는 구수한 통밀빵을 소개해 드려요.
자주 만들어 먹는 데일리 빵인 만큼
- 만들기 쉬워야 하구요,
- 만들 때 주방이 어지럽혀지지 않아야 하구요,
- 재료들이 단순하고 건강하고 맛있어야 해요.
자주 먹어도 좋은 빵,
만들기 쉬운 빵,
매일매일 감사함으로 먹는 구수한 통밀빵 만들기, 바로 시작해 볼게요.
1. 따뜻한 물에 메이플 시럽과 이스트를 넣어 섞어 주세요.
따뜻한 물에 메이플시럽을 넣고 섞어 주세요. 메이플시럽 대신 조청이나 아가베를 넣어 주어도 좋아요.
이스트를 넣고 섞어 주세요. 이스트 3/4큰술은 약 7그램이고요, 마트에서 파는 이스트 팩킷 한 개 양이예요. 이스트를 넣고 섞어 주세요.
드라이 이스트는 두 종류로 나뉘어지는데요 인스턴트 이스트를 사용하실때에는 재료들을 기다리지 않고 바로 다 넣어도 되구요, 액티브 이스트를 사용하실때에는 따뜻한 물에 넣고 5분에서 10분정도 기다렸다 통밀가루를 넣어 주세요.
저는 오늘 샤프 인스턴트 이스트를 사용했는데요, 인스턴트 이스트의 경우 따뜻한 물에 넣고 기다리지 않아도 되고 밀가루와 소금을 한번에 다 넣고 섞어도 잘 부푼답니다. 오늘 영상에서는 살아 있는 이스트를 보여드리고 싶어 살짝 기다려주었답니다.
2. 기름을 넣고(옵셔널) 통밀가루와 소금을 넣어 주세요.
부드럽고 차진 반죽을 원한다면 여기에 기름을 2 큰술 넣어 주는데요 혹시 평소 기름 사용을 제한하시는 분은 넣지 않으셔도 좋아요.
통밀가루 3 컵 반을 넣는데요 자주 만드는 빵이라 보통 일일이 무게를 재지 않고 컵을 사용해 계량하거든요. 꼭꼭 누르거나 소복하게 담아 3컵 반을 계량하시면 반죽의 양이 많이 달라져요. 밀가루 양은 많은 것보다 적은것이 더 부드럽답니다.
소금을 넣어 주세요.
3. 도구를 사용해 섞고 손으로 5분간 반죽하고 젖은 천으로 덮고 실온에 2시간 두세요.
재료를 모두 다 넣은 후에는 손으로 바로 반죽하기 보다 도구를 사용해 먼저 골고루 섞어 주세요. 잘 섞은 후 손으로 5분간 반죽해 주세요.
손반죽을 해보면 5분이 짧은 시간이 아니지만 반죽 시간은 늘릴수록 반죽이 차지고 글루텐이 형성돼 쫀쫀해진답니다. 울퉁불퉁했던 반죽은 만질수록 매끄러워져요.
통밀빵 반죽이 너무 되직하면 빵이 구워졌을 때 밀도가 높고 딱딱하거든요. 그릇에 붙는 듯 아닌 듯, 손에 붙는 듯 아닌 듯. 말랑말랑하고 매끈하게 반죽해 주세요.
젖은 천이나 덮개로 덮어 실온에 2시간 두세요. 여름엔 조금 더 짧게 겨울엔 조금 더 길게 시간을 두세요. 부푼 정도는 눈으로 확인이 가능하구요 반죽을 만져보면 알수 있죠.
4. 해바라기씨와 롤드 오트를 넣고(옵셔널) 섞어 반죽해 주세요.
2시간 정도 부풀린 반죽 그대로 빵을 구워도 좋아요. 보통 빵 위에 견과류버터를 얹어 먹거나 오트 우유와 함께 먹기 때문아무것도 넣지 않고 만들어도 좋아요.
해바라기씨와 롤드 오트를 넣고 싶다면 반죽 가운데에 자리를 마련하고 해바라기씨와 오트밀을 넣고 섞어 반죽해 주세요. 해바라기씨는 생 해바라기씨도 좋구요 구운것도 좋아요. 오트밀은 2큰술, 한 줌 정도가 좋아요. 오트밀은 물을 흡수하기 때문에 너무 많이 넣으면 반죽의 되기가 달라질 수 있어요.
5. 손으로 모양을 잡아 베이킹 팬에 넣고 덮개나 천으로 덮어 1시간 두세요.
아무래도 자주 만들어 먹으려면 주방이 밀가루로 어지럽혀지지 않아야 좋거든요. 바닥에 덧밀가루 뿌리고 굴려서 반죽하거나 하지 않고 이 상태에서 손으로 대충 모양을 잡아서 베이킹 팬에 바로 넣어 주세요.
밀가루 톡톡 뿌려주고 덮개나 천으로 덮고 1 시간 두세요.
6. 218C도(425F)에서 25~30분간 구워 주세요.
1 시간이 다 되어가면 오븐을 218도에 예열해 주세요. 저는 빵의 겉이 바짝 구워지는게 좋거든요.
그냥 구워도 되고 모양 살짝 내주고 오븐 윗칸에 뜨거운 물을 담아 넣고 빵 반죽을 아랫칸에 넣고 28분간 구워 주었어요.
빵에 칼집을 넣는걸, 모양을 내주는 것을 코링이라고 하는데요, 스코링을 해줄때에는 날이 좋은 칼로 하면 귀가 날카롭게 나오고 무딘 칼을 사용하면 무디게 나온답니다. 스코링 scoring을 하는 이유는 스코링은 보통 사워도우 빵 반죽에 하는데요, 사워도우는 가스가 통제된 방식이라 가스가 빵에서 빠져나갈 수 있도록 칼집을 내주는 거예요. 사워도우에 칼집을 내지 않으면 가장 약한 부분이 터지기 때문에 굽기 전에 모양을 만들어 깊게 칼집을 넣어 준답니다.
꺼내서 식힘망 위에 올려 1시간 이상 완전히 식힌 후에 잘라 주세요. 따뜻할 때 바로 자르면 촉촉한 속이 밀린답니다. 저는 보통 구워두고 다음날 먹는답니다. 이스트로 구운 빵은 하루 두었다가 먹으면 건강에 더 이롭잖아요.
아침에 일어나 빵 쓱쓱 잘라서 + 견과버터 바르고 + 제철 과일 잘라 얹고 +씨앗들 또르르 뿌려서 먹으면 이만한 아침이 또 없는 것 같아요.
감사함으로 먹는 데일리 빵
백퍼센트 통밀로 만든 빵
매일 먹어도 좋은 건강하고 맛있는 빵
데일리 브래드로 구수한 통밀빵을 사지 말고 직접 만들어 보세요.
여러분들의 삶이 달라지실 거예요.
필요한재료들 *한 컵 = 250ml
따뜻한 물 1 1/2 컵
메이플시럽 2 큰술
이스트 2/3 큰술
기름 2 큰술(옵셔널)
통밀가루 3 1/2 컵
소금 1 작은술
해바라기씨 2 큰술(옵셔널)
오트밀 2 큰술(옵셔널)
만드는 방법
1. 따뜻한 물에 메이플 시럽과 이스트를 넣어 섞어 주세요.
2. 기름을 넣고(옵셔널) 통밀가루와 소금을 넣어 주세요.
3. 도구를 사용해 섞고 손으로 5분간 반죽하고 젖은 천으로 덮고 실온에 2시간 두세요.
4. 해바라기씨와 롤드 오트를 넣고(옵셔널) 섞어 반죽해 주세요.
5. 손으로 모양을 잡아 베이킹 팬에 넣고 덮개나 천으로 덮어 1시간 두세요.
6. 218C도(425F)에서 25~30분간 구워 주세요.
늘 소중한 레시피 감사드려요!!하나하나 아껴가며 보고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