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화학 첨가물 없는 간편 채소 육수 | 고체형 채수 큐브 만들기


채수 만드는 방법들을 다양하게 소개해 드렸었는데요, 오늘은 새로운 종류의 채수를 소개해 드려요.


채식하는 분들을 위해 채소로 만든 국물인 베지 브로쓰와 채수 큐브가 판매되고 있는데요, 보통은 양파, 당근, 샐러리, 파슬리 등으로 만든 큐브거든요. 한식용 국물에 어울리는 채수 큐브가 필요하실 것 같아요.


오늘은 집에서 화학 첨가물 없이 만드는 채수 큐브, 특별히 한식 요리에 잘 어울리는 고체형 큐브 만드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오늘 소개해 드리는 채수 큐브는 채소를 갈아서 섬유질까지 다 사용해 만들기 때문에 아주 맑은 국물은 아니지만 건강을 지키기에 참 좋고요 낮은 온도에서 충분히 볶아서 만든 응축된 채소의 향과 맛이 있어 깊은 맛을 내기 좋아요. 그동안 채수를 내고 남은 채소들이 아깝다고 생각하셨던 분들께도 좋은 레시피가 될 것 같아요.


자투리 채소들이 남을때마다 만들어서 냉동실에 얼려두고 사용하면 좋을 레시피랍니다.

그럼 화학 첨가물 없이 만드는 채수 큐브, 함께 만들어 볼까요?



1. 표고와 다시마는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 불려 두세요.

마른 표고와 다시마는 살짝 씻은 후 용기에 담고 물을 부어 주세요. 표고와 다시마 우린 물을 사용하려고 하는것이 아니니까요 너무 많은 물을 넣기 보다는 표고와 다시마가 잘 불을 정도로만 물을 부어 주세요. 약 500ml 정도의 물을 부어 불려 주시면 되겠어요. 실온에서 5~6시간 혹은 냉장고에 넣어 하룻밤 불려 주세요.


2. 채소들을 작은 크기로 잘라 손질해 주세요.

는 큰 무일 경우 반 개 작은 무일 경우 2/3~1개 정도 얇게 채를 쳐 주세요.


파는 얇게 채를 썰어 주세요.


양배추는 겉껍질 2~3장과 양배추 한 개 분량의 심지를 작은 크기로 잘라 주세요. 평소에 양배추 요리를 한 후 심지와 겉잎을 냉장고에 넣어 두었다가 사용하시면 좋아요.


마늘은 한 줌, 약 9~10개 정도 편으로 잘라 주세요.


대파는 1~2 줄기 굵게 잘라 주세요. 저는 밭에서 키운 대파라 파가 연하고 키가 작아요. 두껍고 큰 대파라면 한 줄기도 좋을것 같아요.


표고버섯다시마는 물기를 빼고 물기를 꼭 짠 후 잘게 잘라 주세요.


넣는 채소의 종류는 기호에 따라 남은 자투리 채소에 따라 달리 할 수 있어요. 사과를 넣어 단맛을 좀더 주어도 좋구요, 매운고추를 넣어 매콤하게 해도 좋아요.


3. 팬에 오일 두르고 손질 해 둔 모든 채소들을 넣고 소금을 넣고 볶아 주세요.

팬을 중불에 올리고 오일을 한 큰술을 둘러 주세요. 기름은 사용하시는 기름 어느 것도 좋아요. 향에 민감하지 않으시다면 올리브오일도 좋구요, 아보카도유나 현미유 등 편안한것으로 사용해 주세요.


모든 재료를 넣고 소금을 뿌려 볶아 주세요. 소금의 양은 반 스푼에서 1 스푼 정도 넣어 주세요. 한식 요리는 소금만 사용하지 않고 된장, 간장, 고추장 등의 장 종류를 많이 사용하잖아요. 큐브를 만들 때 너무 간을 많이 해서 만들면 음식이 짜게 될 수 있어요. 소금을 넣어 볶으면 채소의 단맛을 끓어 올리고 수분도 금방 생기죠. 수분을 날리듯 잠깐 볶아 주세요.


4. 볶다가 숨이 죽으면 뚜껑을 닫고 중약불에서 익혀 주세요.

채소를 볶다가 숨이 살짝 죽으면 뚜껑을 닫고 채소들이 부드럽게 될때까지 두어 익혀 주세요. 중간에 한 두번 뚜껑을 열어 위 아래 골고루 섞어주며 익혀 주세요. 8분 정도 두면 팬 바닥에 물기가 거의 없을 정도로 수분은 날아가고 채소들의 맛은 더 응축되어 맛도 향도 깊어진것을 느낄 수 있을 거예요.


5. 믹서에 곱게 갈아 주세요.

한소끔 식힌 후 믹서에 넣고 곱게 갈아 주세요.


보통의 바이타믹스 용기 사용 가능 온도는 약 76도(170F) 정도 된답니다. 유리 컨테이너의 경우 더 따뜻한 상황에서 갈아도 좋겠어요.


바이타믹스의 경우 템퍼를 사용해 갈아 주시면 되구요, 일반 믹서기의 경우 템퍼가 없다면 나누어서 넣고 갈아 주시면 잘 갈 수 있을 거예요.


6. 베이킹 팬 또는 적당한 용기에 펴서 얼려 주세요.

작은 베이킹 팬에 종이호일을 깔고 곱게 간 채소를 부어 고르게 펴 주세요. 작은 베이킹 팬이 없다면 바닥 넓은 용기에 얼려도 좋구요 얼음 얼리는 사각틀에 담아 얼려도 좋아요.


얼리는 시간은 두께에 따라 다르죠. 저는 하룻밤 냉동실에 두었다가 잘라 주었어요.


7. 적당한 크기로 자르고 보관통에 담아 냉동 보관해 주세요.

냉동실에서 꺼낸 후 평평한 곳에 두고 10분 정도 기다렸다가 가장자리부터 잘라주기 시작해요. 가장자리가 먼저 녹는답니다.


큐브 크기는 사용하는 용도에 따라 가족수에 따라 편안하게 할 수 있어요. 전체적으로 1 인분 찌개 분량으로 잘라 두었다가 많은 양의 국물요리를 할 때 2개~3개 정도 넣어서 만들어도 좋아요.


시중에 판매하는 고체형 채수 큐브처럼 하나하나 포장해 얼려두어도 좋구요, 저처럼 그냥 냉동실용 용기에 바로 담아 얼려 두어도 좋겠어요.


저는 오늘 만들어 둔 큐브로 된장찌개를 끓였는데요, 숟가락으로 국물을 떠서 맛을 보면

음~ 시원한 무와 달큰한 양파, 양배추, 구수한 마늘, 버섯 등등 깊은 맛의 채수들이 하나하나 느껴진답니다.


그동안 채수를 내고 남는 채소들이 아깝게 느껴지고 사먹는 큐브가 첨가물 때문에 조금 아쉬웠다면

화학 첨가물 없이 만드는 한식용 홈메이드 채수 큐브를 만들어 보세요.


틀림없이 마음에 드실 거예요.






필요한재료들

표고버섯 8 개

다시마 2 장, 손바닥 크기

무 1/2 개

양파 1 개

양배추 심지 1 개와 겉잎 3장

마늘 1 통 분량, 약 한 줌

대파 1~2 줄기

식용유 2 큰술

소금 1/2~1 큰술


만드는 방법

1. 표고와 다시마는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 불려 두세요.

2. 채소들을 작은 크기로 잘라 손질해 주세요.

3. 팬에 오일 두르고 손질 해 둔 모든 채소들을 넣고 소금을 넣고 볶아 주세요.

4. 볶다가 숨이 죽으면 뚜껑을 닫고 중약불에서 익혀 주세요.

5. 믹서에 곱게 갈아 주세요.

6. 베이킹 팬 또는 적당한 용기에 펴서 얼려 주세요.

7. 적당한 크기로 자르고 보관통에 담아 냉동 보관해 주세요.










댓글 0개

Commenti


이미지 제공: Lauren Mancke

kitchen utensils

​삶의 질을 높여주는 
소소한 주방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