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메이드 소시지 만들기 | 비건버전 | 육가공품 대신 고기 없는 소시지 만들기



만약 지구에 사는 사람 모두가 채식을 한다면, 지구를 구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식량 생산 과정에서 나오는 온실가스는 인류가 배출하는 온실가스의 1/3 ~ 1/4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되는데요 이 가운데 약 80%가 소를 키우는 축산산업에서 나오고 있죠. 축산 산업은 사람에게 아주 중요한 영양소인 단백질을 제공해 주지만 대신 지구 환경을 더럽히는 주요 원인이 되고 있어요.


지구에는 사람의 음식을 위한 소가 약 15억 마리가 되는데요 이 소들이 방귀를 끼거나 트림을 통해 배출하는 메탄가스가 연간 1억톤에 이르는데 이 메탄 가스를 이산화탄소보다 온실가스 효과가 23배가 높은 물질이죠. 소들이 내 뿜은 메탄가스의 온실효과가 전세계 차들이 내뿜는 배출가스의 온실효과 보다 크다고 하니 정말 굉장하지요.



그래서 '채식으로 지구를 지킨다'는 이야기가 있답니다.

미래전문연구기관인 영국 옥스퍼드대 옥스퍼드마틴스쿨의 '식량의 미래' 프로그램에서 연구진들이 3가지 식단 별로 시나리오를 만들어 보았거든요. 첫째, 세계보건기구 WHO의 식단을 따르는 경우(하루 5접시의 채소와 43g이하의 붉은고기)와 둘째, 채식을 하는 경우 마지막으로 셋째, 비건식을 하는 경우로 비교해 보았어요.


2050년까지 모든 사람이 채식을 할 경우 식품 부문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60%가 떨어지고 비건으로 전환한다면 70%가 감소하게 된다고 해요. 전세계 사람들이 채식을 한다면 목장의 80%를 초원과 숲으로 회복할 수 있고 야생동물들의 서식지가 넓어져 생물 다양성 회복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정말 놀라운 결과들이예요.


완전 채식으로의 전향이 어렵다면 일주일에 하루, 월요일을 고기 없는 날(Meatless Monday)로 정하고 실천해 보시면 어떨까 해요 :)


소세지 만들기 영상 시작 3:53



특별히 오늘 소개해드리는 소시지는 환경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레시피랍니다. 평소에 육가공품 드실때 염려가 되셨다면 한번쯤 만들어 드셔 보시면 좋을것 같아요.



자, 그럼 시작해 볼게요.


1. 적당한 볼에 따뜻한 물을 담고 향신료들과 말린 채소가루들을 넣어 주세요.

분량의 향신료들과 마늘, 양파 가루들을 넣어 주세요. 따뜻한 물에 향신료들을 넣어 향을 끓어 올리고 서로 잘 어우러지도록 해주는 거예요.


2. 통밀가루와 글루텐가루를 넣고 반죽하고 1/4크기 계량컵을 사용해 소분해 주세요.

글루텐가루는 단백질 보충과 쫄깃한 식감을 위해 사용했어요. 통밀가루와 글루텐가루를 넣어 치대듯이 반죽하지 마시고 살짝 섞어 덩어리로 만들어 준다는 느낌으로 반죽해 주세요.

계량컵을 사용해 1/4컵 정도의 크기로 소분해 주세요.

만약 밀가루 제한식을 하고 계시다면 통밀과 글루텐 가루 대신 삶은 렌틸을 으깨고 귀리가루를 넣어 만드셔도 좋아요. 반죽을 길쭉한 소시지 모양으로 만들어 주시면 되겠어요.



3. 반죽을 소시지 모양으로 빚어 천위에 올리고 또르르 말아 끈으로 묶어 주세요.

보통 호일에 감아 찜솥에 찌는데요, 호일보다는 천을 사용하면 좋을것 같아요. 천에 감아 쪄내면 좋겠어요. 반죽을 소시지 모양으로 길쭉하게 빚어서 천 위에 올리고 또르르 말아 끈으로 묶어 주는 거예요. 소시지 약 16개정도가 나온답니다. 가격대비 참 훌륭하지요?


4. 찜기에 올려 센불에서 끓이고 중약불로 줄여 20분 정도 쪄 주세요.

찜기에 가지런히 담고 센불에서 끓이고 불을 줄여 20분 정도 쪄내면 완성이랍니다. 냉동고에 보관해 두시고 드시면 좋아요.


아마도 재료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마른허브들 향신료들을 구하기가 어려우실지 모르겠어요. 그치만 재료만 준비된다면 만들기는 쉽게 재미있게 만들 수 있으니까요,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만들어 보시면 좋을것 같아요.



만들어 두고 살짝 구워서 소시지만 먹어도 좋구요, 두부 스크램블과 어울려 아침에 드셔도 좋죠. 스프에도 넣어 먹고 핫도그에 넣어 먹어도 좋은 활용도 높고 가격도 착한 레시피랍니다.



이상 고기없는 월요일(Meatless Monday)에 좋은 소시지 레시피였습니다!



필요한재료들


따뜻한 물 1 1/2 컵

아미노간장 1/4 컵

조청 또는 메이플시럽 2 작은술

올리브오일 2 작은술

펜넬씨 가루 1 1/2 작은술

펜넬씨 1 1/2 작은술

세이지 1 작은술

소금 1 작은술

뉴트리셔널이스트 2 큰술

양파가루 2 큰술

마늘가루 1 큰술

고춧가루 1 작은술

호두 1/2 컵

비트 3 큰술

통밀가루 1/2 컵

글루텐가루 1 1/2컵



만드는 방법


1. 적당한 볼에 따뜻한 물을 담고 향신료들과 말린 채소가루들을 넣어 주세요.

2. 통밀가루와 글루텐가루를 넣고 반죽하고 1/4크기 계량컵을 사용해 소분해 주세요.

3. 반죽을 소시지 모양으로 빚어 면포위에 올리고 또르르 말아 끈으로 묶어 주세요.

4. 찜기에 올려 센불에서 끓이고 중약불로 줄여 20분 정도 쪄 주세요.



참고:

http://www.hani.co.kr/arti/society/environment/776113.html#csidx57652f8ca25f12d8d23c8eaac5bff97

Featured post

​서정아의 양념통

이미지 제공: Sharon McCutcheon

OUR NEW PLACE

I'm a paragraph. Click here to add your own text and edit me. Let your users get to know you.

Weekly Newsletter

주간 레시피

STAY CONNECTED
​무료 레시피를 보내드려요

이메일 주소를 남겨주세요

Recipes By Ingredient

양배추 레시피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