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추억이 샘솟는 별미, 수수부꾸미 만들기



오늘은 수수한 수수가루로 구워 만드는 떡 수수 부꾸미를 소개해 드려요. 밀가루전 만큼이나 간단하게 쉽게 만드는 수수 부꾸미 레시피랍니다.


다음주면 보름달이 둥실 뜨는 아름다운 명절, 추석이지요.

어떤 음식을 만들어 볼까 고민중이시라면 수수 부꾸미는 어떠실까요?



사랑하는 가족들과 나누면 더 행복한 별미가 될 수수 부꾸미 만들기 지금 바로 시작해 볼게요.




1. 팥소를 만들어 주세요.

사용하기 8~10시간 전에 슬로우 쿠커에 분량의 팥소 재료를 넣어 두세요. 저는 불 앞에 서 있는 시간을 줄일 수 있는 레시피를 좋아하거든요. 아침에 사용하려면 전날 밤에, 저녁에 사용하려면 아침에 넣어 두시면 돼요. 조금 묽은듯이 만들어야 식으면 사용하기 좋은 팥소가 된답니다.


팥소 만들기가 궁금하시다면 링크를 눌러 확인하세요.

http://asq.kr/Xa5Xwe


묵은 팥을 사용하게 된다거나 팥의 독성이 염려 되신다면 팥을 냄비에 넣고 부르르 끓여 주고 그 첫 물을 버린 후에 슬로우쿠커에 넣어 주시면 된답니다. 버리는 첫물은 팥의 붉은 빛이 도는 물을 의미해요.


팥은 불리지 않은 팥을 넣어요.

다 된 팥소에 구운 호두 적당히 툭툭 썰어서 팥과 섞어 팥소를 만들면 고소한 맛 뿐만 아니라 씹는 맛까지 느낄 수 있어 참 좋답니다.


2. 수수 반죽을 해주세요.

수수 반죽은 100% 찰수수가루만으로 만들어도 좋고 찰수수와 찹쌀의 비율을 7:3정도로 만들어도 좋아요. 오늘 저는 조금 더 부드럽고 쫀득하게 만들고 싶어 수수와 찹쌀을 반반 섞었어요. 수수와 찹쌀의 비율은 기호에 맞게 넣으시면 되겠어요.


수수반죽 자체가 맛이 좋으면 더 좋더라구요. 소금과 조청도 넣어 주었어요.

저는 지금 건식가루로 만들고 있거든요. 방앗간에서 빻아온 습식가루를 사용하시는 분은 소금도 넣을 필요 없고요, 물도 조금씩 조금씩 물주기 해주셔야 해요.


뜨거운 물로 익반죽을 하는데요, 가루들마다 가지고 있는 촉촉함이 달라요. 뜨거운 물 한 컵을 휘리릭 다 넣지 마시고 반죽의 되기 정도를 살피면서 물을 조금 덜 넣거나 한 두 큰술 추가해 반죽해 주세요.


반죽이 되직하면 예쁘게 모양 빚기는 쉬운데요 식으면 좀 단단해지거든요. 반죽이 약간 질은 편이 나중에 먹기는 더 좋더라구요. 반죽의 되직함도 기호에 따라 달리 하실 수 있어요.



3. 약불 팬에 기름칠하고 반죽을 올려 한 면을 먼저 구워 주세요.

팬은 약불에 두시고 기름(아보카도유)를 살짝 발라 주세요. 기름을 많이 둘러 지글지글 구우면 아마 더 맛은 좋을지 모르겠는데요, 건강에는 조금 좋지 않을 수 있으니까요 최대한 담백하게 구워 주는 거예요.


가루 2컵으로 6개의 부꾸미를 만들었거든요. 그치만 부꾸미의 크기를 작게하면 8개도 10개도 만들 수 있어요. 저는 조금 큼직하게 반죽을 6 개로 눈짐작으로 나누어 한 개씩 한 개씩 뚝뚝 떠서 팬에 올려 주었어요.


누름틀이 있으면 누름틀을, 없으시다면 저처럼 뒤집게로 눌러 모양을 만들어 주고 한면을 살짝 구워 주세요. 반죽을 도톰하게 올리실때는 확실하게 익히기 위해 충분히 시간을 두고 구워 주시면 되겠어요.


4. 구운면 위에 팥소 한 큰술을 올리고 접은 후 토핑재료를 얹어 내세요.

구워진 면이 위로오도록 뒤집은 후 팥소를 한 큰술 얹고 아랫면을 구운 후에 반을 접어 주시면 된답니다.


팥소를 올릴때에는 반죽의 1/3지점에 올려 주면 한 번에 덮어주기가 좋아요. 팥소를 올리고 덮은 후에는 나무 주걱 등의 단단한 도구를 사용해 수수반죽을 붙여주면 된답니다.

대추나 잣, 햄프씨 등의 부재료들을 얹어 주면 더 예뻐요.

쫄깃한 수수반죽과 촉촉하고 달큰한 팥소가 얼마나 잘 어울리는지 몰라요. 거칠고 투박한듯하지만 은은한 빛깔과 풍미가 정말 매력적이예요.


어릴 적 엄마가 시장에서 수수부꾸미를 만들어 파셨었거든요. 왁자지껄한 시장통 한 귀퉁이에 있던 포장마차와 가스냄새나는 조그만 등, 너무너무 달콤하고 쫄깃하고 부드러웠던 그때 그 수수 부꾸미와는 맛도 향도 다르지만 한입 베어 물면 추억이 마구 마구 샘솟는 수수 부꾸미예요.



오늘은 옛날 감성에 젖어 이야기 꽃이 마구마구 피어날 음식, 수수한 반달모양의 담백한 별미를 소개해 드렸어요.


맛있게 드시고 행복한 한 주 되세요!




필요한재료들 *1컵=240ml

찰수수가루 1 컵

찹쌀가루 1 컵

소금 1 작은술

조청 2 큰술

뜨거운 물 1 컵+2 큰술


팥소

팥 1 1/2 컵

조청 또는 메이플시럽 2/3 컵

소금 2/3 작은술

물 3 컵


만드는 방법

1. 팥소를 만들어 주세요.

2. 수수 반죽을 해주세요.

3. 약불 팬에 기름칠하고 반죽을 올려 한 면을 먼저 구워 주세요.

4. 구운면 위에 팥소 한 큰술을 올리고 접은 후 토핑재료를 얹어 내세요.



댓글 0개

Comments


이미지 제공: Lauren Mancke

kitchen utensils

​삶의 질을 높여주는 
소소한 주방템

주방에 머무르는 시간을

편안하게 만들어 줄

소소한 주방템들을 모아 두었어요.

다양한 레시피를 손쉽게 완성시켜 줄 스타일리쉬한 주방용품을

주방용품 | shop 에서 만나보세요. 

Pantry Essentials

자연밥상을 위한
건강한 식재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