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을 소독하는 세 가지 방법
토마토 캔닝과 포도즙, 과일쥬스 등을 만들어 오래두고 보관할 수 있는 방법이 있죠. 소독한 병에 뜨겁게 가열한 토마토나 포도즙 등을 담아 보관하는 거예요. 그러기 위해서는 소독한 깨끗한 병이 필요해요.
알아두면 참 좋은 병 소독하는 방법을 세 가지로 정리해 보았어요.
상황에 맞게 사용하시면 좋겠어요.
1. 뜨거운 물에 소독하기
넓은 냄비에 물과 소독할 병을 거꾸로, 병의 입구가 바닥으로 향하도록 담아 주세요. 병이 잠기도록 물이 가득한 냄비를 펄펄 끓여 줍니다. 뜨겁게 펄펄 끓는 물에 병을 담그려고 하면 물속에 잘 잠기지도 않을 뿐더러 깨질 수 있어요. 병을 처음부터 담고 끓여 소독해 주세요.
병을 끓는 물에 소독할 때에는 병을 꺼낼 집게도 병의 뚜껑도함께 소독해 주면 좋아요. 특히 병을 꺼낼 때 집게가 물 속에 들어가기 때문에 집게도 함께 넣어 끓여 줍니다.
끓는 물에서 병을 꺼낸 후에는 병의 입구 부분에 다른 소독되지 않은 것이 닿지 않도록 하는게 중요해요. 손으로 만진다든지 깨끗하지 않은 천으로 만진다든지 하지 않도록 해주세요.
2. 오븐에 구워 소독하기
소독할 병을 베이킹 시트 위에 가지런히 올려 주세요. 병의 입구가 아래쪽으로 향하게 해 주세요.
병을 오븐에 넣고 200F 오븐에서 20분간 구워 주세요.
병을 꺼낸 후 오븐 용 장갑을 사용해 뒤집은 후 사용해 주세요.
이 때 병의 뚜껑은 따로 물에 잠기도록 넣은 후 끓여서 소독해 줍니다.
병을 오븐에 소독하는 방법은 아주 오래 전 할머니때부터 오래도록 사용 되어 온 방법이예요. 오븐마다 균일하지 않은 온도를 가지고 있고 병에 가해지는 온도들이 앞 뒤로 혹은 옆으로 조금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멸균이 아닌 소독일뿐이라고 표현하는 분도 계시지만 오븐 소독 방법은 현재에도 많은 분들에게 사랑받는 방법 중 하나랍니다. 물론 오븐에 소독해 둔 병을 사용해 캔닝한 것 역시 몇 해를 두고 먹어도 문제 없어요.
3. 전자렌지에 돌려 소독하기
전자렌지에 소독한 병을 넣어 주세요. 제 전자렌지에는 다섯개 정도가 한꺼번에 들어가거든요. 다섯개를 넣고
토마토 캔닝 만들기 어렵지 않지요? 전자렌지에 병 다섯개를 넣고 3분 30초간 돌려 주면 병이 아주 뜨겁게 되죠. 오븐용 장갑으로 조심조심 병의 입구부분이 닿지 않도록 잡고 꺼내 주세요.
전자렌지에 병을 소독하는 방법 역시 전자렌지의 세기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병을 소독하는 방법으로 추천하지 않는 분도 있어요. 그치만 아무래도 포도즙이나 토마토 캔닝을 할 때 스토브 탑을 사용하게 되기 때문에 오븐이나 전자렌지를 사용해 병을 소독하는 방법을 선택하게 되더라구요.
저는 주로 오븐이나 전자렌지에 넣어 소독하는데요, 4년간 보관한 포도즙도 있었답니다. 편안하신 방법으로 하시되 토마토나 포도즙이 아주 뜨거울 때 병에 담아 주시면 되겠어요.
이 방법을 사용할 때에도 병의 뚜껑은 따로 냄비에 담고 물에 잠기도록 한 후 끓여서 소독해 줍니다.
오늘은 병을 소독하는 방법 세 가지를 포스팅 해 드렸어요.
며칠전에 토마토 캐닝을 해 두었는데요, 포도철이 되면 포도즙도 만들려고 해요:) 치유 과일식으로 활용되는 토마토와 포도만이라도 캔닝 작업을 해두시면 겨울내내 일년 내내 건강하고 맛있는 활력 넘치는 건강한 밥상을 편하게 즐기실 수 있으시리라 생각해요.
필요한재료들
소독할 병과 뚜껑
집게 혹은 오븐 장갑
Comentari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