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파티용 구운 비트 오렌지 샐러드 | 비트 굽는 두 가지 방법




아직은 누군가를 초대해 밥을 먹거나 차를 마시기가 조금 어려운 때이지요.

마음이 좀 슬프지만 그치만 특별한 날이 없지는 않을 거예요.

가족 중 누군가의 생일일 수도 있고, 결혼기념일일 수도 있고, 때로는 아무날도 아니지만 기분 좋은날, 무언가 특별한 음식이 필요한 날들이 있을 수도 있을거예요.


비트 퀴노아 샐러드는 그런날 참 좋은 샐러드예요.



코로나로 인한 팬데믹 상황이 계속되고 있는 요즈음 꼭 챙겨서 먹어야 할 채소를 꼽는다면 비트일것 같아요. 암을 비롯해 질병을 걸리게 하는 유전인자를 묶어두는 대표적인 음식이죠. 오늘은 매일매일 조금씩 더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해, 무언가 특별한 날에도 어울릴 비트가 주재료가 되는 샐러드를 소개해 드려요.


오렌지와 구운 비트로 만드는 오렌지 비트 샐러드, 시작해 볼게요.

시작하기에 앞서 이 레시피는 *블루진셰프bluejeanchef님의 레시피를 활용해 만든 레시피임을 알려 드려요.


먼저 비트를 굽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 드릴게요.



1. 비트를 종이호일로 싸 400도에서 1 시간 정도 구워 주세요.


사실 비트는 구울 필요가 없고 얇게 썰어서 날것으로 먹는 것이 꽤 좋아요. 하지만 소화력이 약하거나 면역력이 약한 분들, 어르신들께는 익힌 비트가 소화나 흡수면에서 더 좋죠. 게다가 구우면 바삭바삭한 비트가 비단 같고 부드러운 것으로 변하죠. 익히는 방법으로 오븐에 굽거나 찜기에 쪄서 드실 수도 있지만 오븐에 구우면 비트를 더욱 달콤하게 하기 때문에 굽는것을 더 선호해요.


비트는 생으로 먹을때 안토시아닌이 파괴되지 않아 영양성분을 오롯이 먹을 수 있지만 면역력이나 소화력이 조금 약해지신 분들이나 생 채소가 잘 맞지 않는 분들도 계시잖아요. 맛도 중요하지만 이럴때에는 비트를 굽거나 스팀해서 드시면 좋을 것 같아요.


비트를 찜기에 올려 1시간 정도 찌셔도 좋고요, 400도 오븐에 넣어 1시간 정도 구워도 좋아요.


비트를 찜기에 찌실때는 찜기를 물을 충분히 넣으시구요, 비트 크기에 따라 1시간 전후로 구워 주시면 된답니다. 비트의 영양성분을 파괴하지 않고 쪄서 먹을 수 있는 저압냄비가 있는데요, 이 냄비는 다음 기회에 소개해 드리도록 할게요.



비트를 오븐에 구울때에는 400도(200도) 오븐에서 베이킹팬 위에 껍질째 그대로 올려 1시간 전후로 구워 주시면 되는데요, 오븐의 온도나 시간은 유연하게 바꾸어 사용할 수 있어요. 만약 작은 크기의 비트라면 시간은 50분으로 짧아질 수 있구요, 여러분이 오븐을 다른 것을 요리하기 위해 사용하고 있다면 비트는 꼭 400도가 아닌 그 온도에서 함께 구울수도 있어요. 낮은 온도에서 굽는다면 더 천천히 시간을 들여 구워주시면 되구요, 더 높은 온도에서 굽는다면 시간을 단출 시킬수 있지요. 높은 온도에서 굽는다면 자주 들여다보고 타지 않는지 확인하시는게 좋아요.


비트는 솔 등으로 깨끗하게 문질러 씻어주고 종이호일 등으로 느슨하게 감싸 주세요. 포장하기 전에 일부러 말리거나 물기를 제할 필요가 없어요. 작은 비트들이라면 한꺼번에 감싸주어도 좋지만 오늘처럼 큰 비트를 사용할때에는 하나하나 따로 굽는것이 제이 좋죠.


비트를 굽는 동안 비트즙이 흘러나올것을 대비해 베이킹 시트 테두리를 손으로 잡아 주고 구울 수도 있구요, 종이호일, 페이퍼 시트 등으로 감싸서 구울 수도 있어요. 베이킹 팬 가운에 올려 주시구요 50분에서 60분 동안 구워 주세요. 굽는 동안 약 20분에 한 번 정도씩 비트를 확인해 주시면 좋아요. 만약 비트의 상태를 보시고 너무 말라 보인다면 한 큰술 정도의 물을 넣어 구워 주세요.



포크로 찔러 보아서 비트의 가운데 부분까지 포크가 쉽게 들어간다면 잘 구워진 거예요. 식힌 후 껍질을 벗겨 주는데요, 껍질이 잘 벗겨져야 해요. 잘 벗겨지지 않는다면 조금 더 구워야 하구요.


구운 비트는 냉장고에 넣어 일주일관 보관 가능해요.

비트를 구워 두면 꺼내서 주스로 갈아서 마신다든지, 샐러드로 만들어 빵과 먹는다든지, 웜샐러드로 만들어 식사 대용으로 만들어 드신다든지 다양하게 활용하실 수 있어요.


2. 분량의 재료를 넣고 드레싱을 만들어 주세요.

비트를 오븐이나 찜기에 넣은 후 분량의 재료를 섞어 드레싱을 만들어 주세요. 오늘은 드레싱은 편안한 느낌으로 만들거거든요. 오렌지주스로 넉넉히 만들어 촉촉하게 국물이 있는 샐러드를 만들거예요.


3. 오레지와 비트는 껍질을 까고 동그랗게 썰어 주세요.

오렌지와 비트는 껍질을 까고 동그란 모양을 그대로 살려 썰어 주세요.


오늘은 오렌지즙과 오렌지를 사용하는 샐러드라 오렌지 제스트를 조금 넣어 주어도 좋아요. 껍질이 많잖아요 :) 제스트란 오렌지나 레몬의 껍질을 말하는데요, 향미를 내기 위해 사용하죠.


4. 적당한 그릇에 보기좋게 담고 오렌지, 레몬 제스트를 얹고 드레싱을 뿌려 내 주세요.

적당한 그릇에 오렌지와 비트를 가지런히 담고 오렌지나 레몬 제스트를 얹고 드레싱을 뿌려 주세요. 여기에 햄프를 올려 주어도 좋답니다.


비트를 구워서 써는 모습을 보고 누군가는 '소의 간' 과 같다고 하더라구요. 붉고 매끄러운 표면이 소의 간을 떠올리게 하는것 같아요.


접시에 비트와 오렌지를 담고 상큼한 오렌지 레몬 드레싱을 뿌려내면 정말 얼마나 맛있는지 모른답니다. 햄프씨가 있다면 또르르 뿌려주시면 좋겠어요.


오늘도 어쩜 이렇게 아름다운 고운 빛깔의 채소가 있는지 감탄하면서 감사하게 되네요.

날이 많이 차요. 무엇보다 건강하시길 바래요.





필요한 재료들 *1 컵 = 250ml


2~3 beetroots

비트 2~3 개


3~4 oranges

오렌지 3~4 개

드레싱


1 orange juice

오렌지 1개 분량 주스


2 Tbsp lemon juice

레몬즙 2 큰술


2 Tbsp olive oil

올리브오일 2 큰술

1/2 Tbsp maple syrup

메이플시럽 1/2 큰술


salt

소금 약간


1 orange zest

오렌지 제스트 약간


arugula

아루굴라 약간


hemp seeds

햄프씨 약간



만들기


1. 비트를 종이호일로 싸 400도에서 1 시간 정도 구워 주세요.

2. 분량의 재료를 넣고 드레싱을 만들어 주세요.

3. 오레지와 비트는 껍질을 까고 동그랗게 썰어 주세요.

4. 적당한 그릇에 보기좋게 담고 오렌지, 레몬 제스트를 얹고 드레싱을 뿌려 내 주세요.










이미지 제공: Sharon McCutcheon

OUR NEW PLACE

I'm a paragraph. Click here to add your own text and edit me. Let your users get to know you.

Featured post

​서정아의 양념통

Weekly Newsletter

주간 레시피

STAY CONNECTED
​무료 주간 레시피를 보내드려요

이메일 주소를 남겨주세요

Recipes By Ingredient

양배추 레시피 모음

© 2019 서정아의 건강밥상 SweetPeaPot |

​시카고,일리노이

  • Black Facebook Icon
  • Black Pinterest Icon
  • Black YouTube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