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큼한 오이 요거트 소스 Refreshing tzatziki
오이 하면 떠오르는 그거 있잖아요 :)
편하게 만들어 보면서 소소한 팁들 드려 보도록 할게요.
빵이나 야채를 건강하게 먹어보려고 하면 막상 찍어 먹을거나 발라 먹을 건강한 소스가 좀 한정적 이잖아요. 마요네즈 베이스의 소스들이나 딸기쨈과 같은 달달한 것들이 좀 부담스러울 때가 있거든요.
그럴땐 지방이 많은 마요네즈 보다 소화 효과가 좋고 칼로리가 낮은 요거트로 오이 요거트 소스를 만드는 거예요. 몽글몽글하고 보드라운 오이 요거트는 생채소, 구운채소. 채소들 뿐만 아니라 빵과도 아주 잘 어울리는 만능소스랍니다.
-샌드위치에도 어울리고
-생 채소
-구운채소
-감자요리 등등 활용도가 참 좋답니다.
상큼한 오이 요거트 소스, 만들어 볼까요?
1.오이는 잘게 잘라서 소금 한 꼬집을 넣고 골고루 섞어 두세요.
오이는 가늘게 채를 썰거나 푸드프로세서 또는 찹퍼에 넣고 잘게 자르세요.
자른 오이는 소금 넉넉한 한꼬집을 넣고 골고루 섞어서 잠시 두세요. 10분 정도면 충분해요.
2.적당한 볼에 요거트를 담고 물기를 꼭 짠 오이를 넣으세요.
어젯밤에 유청분리기에 요거트를 넣어 두었어요. 유청 분리기 없으면 면포나 다싯물 팩에 요거트를 넣고 채에 밭쳐서 하룻밤 냉장고에 넣어 두세요.
적당한 볼에 꾸덕해진 요거트를 넣고 오이는 면포나 면주머니를 사용해 물기를 꼭 짜서 넣으세요. 물기를 최대한 짜 주어야 소스가 묽어지지 않고 더 맛있게 보관할 수 있으니 물기 제거에 살짝 신경을 써서 꼭 짜 주세요. 물기를 짜고 난 후에 키친 타올 등 위에 살짝 올려 두었다 사용해도 좋아요.
3.마늘 다져 넣고 레몬즙과 레몬 제스트를 갈아 넣어요.
마늘향을 크게 선호하지 않으시거나 차지끼 소스가 처음이라면 마늘 1~2개만 넣어도 좋아요. 저는 총 4개를 넣었어요.
레몬 반개 즙은 약 2큰술 분량이예요. 레몬즙과 레몬 껍질을 갈아 넣어 상큼함을 더했어요. 이 소스는 새콤해야 맛있답니다. 올리브오일과 레몬즙의 비율은 1:3정도가 좋아요.
4.올리브오일 넣고 딜을 잘게 잘라 넣어요.
올리브오일은 엑스트라버진을 사용해요. 한 큰술 분량 정도 넣고 향신채로 딜을 사용해요. 오이와 딜은 짝꿍처럼 잘 어울리거든요. 혹시 딜이 구하기 어렵다면 민트잎도 좋아요.
저는 딜을 3큰술 분량 정도 넣었는데요, 살짝 아쉬운것 같아 먹다가 조금 더 넣었답니다. 크게 좋아하지 않는 분들도 계실것 같아요. 그럼 기호에 맞게 살짝 줄여서 넣어도 괜찮아요. 편안하게 기호에 맞게 재료를 가감해 주세요.
5.소금과 후추로 간을 하고 골고루 섞으세요.
소금 1작은술을 넣고 통후추 프레쉬 하게 슥슥 갈아서 넣어 주세요. 이 소스는 생 야채나 빵 등 다른 재료들과 어울려 먹는 소스예요. 먹어보면서 편안하게 필요한 간을 더해요. 저는 먹어보고 다진마늘과 소금 외에 화이트 식초를 조금 더 넣어 완성했답니다.
골고루 섞어주고 적당한 그릇에 담고 올리브오일 뿌려주면 차찌끼 소스 완성이랍니다.
냉장고에서 3~4일까지 보관 괜찮아요.
차지키 소스는 채소들과 빵, 구운 감자 등과 함께 전체 요리 또는 메인요리 사이드로 함께 내세요.
어울리는 채소들과 빵
-샐러리
-오이
-당근
-미니피망
-피타 브레드
포켓 브레드
-양상추
-보라양배추
-홍피망
-절인 당근 양배추
-절임 양파
-방울 토마토
-아보카도 또는 팔라펠
채소랑도 어울려 먹고, 빵에도 어울려 먹고 :)
맛있게 드시고 더 건강하고 더 행복하세요!
필요한 재료들
오이 2/3개+소금 한꼬집
그릭스타일 꾸덕한 요거트 1 3/4컵
마늘 4~5개
레몬 1/2개즙과 제스트
올리브오일 1큰술
딜 3~4큰술
소금 1작은술
후추
만드는 방법
1.오이는 잘게 잘라서 소금 한 꼬집을 넣고 골고루 섞어 두세요.
2.적당한 볼에 요거트를 담고 물기를 꼭 짠 오이를 넣으세요.
3.마늘 다져 넣고 레몬즙과 레몬 제스트를 갈아 넣어요.
4.올리브오일 넣고 딜을 잘게 잘라 넣어요.
5.소금과 후추로 간을 하고 골고루 섞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