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ipes

 

Here are the Recipes posted on 

Chicago Korea Daily | Michigan Weekly | Home & Health Magazine | Other health-related magazines |.

시카고 한국일보 | 미시간주간지 | 가정과 건강잡지 | 기타 건강관련 잡지에 게재된 건강요리칼럼 레시피 입니다.

부드럽고 쫀득한 감자 옹심이 | Potato Cake in Cashew Soup

고마운 식재료 감자로 고마운 사람들과 고마움 나누기




시카고 한국일보 건강요리칼럼 서정아의 건강밥상

Chicago Korea Times




외출에서 돌아온 남편의 얼굴에는 바깥의 추운 공기가 잔뜩 묻어 있다.


동그랗게 커진 눈과 빨개진 코와 귀에서 오늘처럼 추운 날씨에는 따뜻한 음식을 먹어야 한다는 신호를 보내온다.


매서운 추위와 하루의 고단함을 함께 위로해 줄 따뜻하고도 부드러운 국물 요리가 지금 필요하다.




분이 많은 토실한 감자를 골라 푸드프로세서에 휘리릭 갈아준다.


물론 강판을 사용해 정성을 들여 갈아도 좋다.


간 감자는 면보에 담아 물기를 짜내고 감자에서 나온 물은 잠시 두어 감자 녹말이 가라앉기를 기다린다. 기다리는 동안 채수를 불에 올린다.


냉장고에 차게 모셔둔 감자물의 윗물은 따라버리고 가라앉은 녹말과 면보에 담긴 감자를 섞어 한 입 크기로 빚는다.


실패가 없는 감자옹심이를 위한 팁으로 감자녹말가루 1큰술씩 넣어가며 반죽해도 좋다.



질척한 듯 빚은 감자옹심이는 보글보글 끓는 채수물에 퐁당퐁당 넣어준다. 다 익은 감자옹심이가 채수 위로 슬그머니 떠오르면 캐슈너트 가루를 넣고 소금으로 간하고 한소끔 끓여낸다. 투명해진 옹심이가 뽀얀 국물사이에서 자태를 뽐낸다. 쫄깃쫄깃한 캐슈너트 감자옹심이 완성이다. 캐슈너트의 은은한 단맛과 고소함이 쫄깃하면서도 담백한 감자옹심이와 어우러진 따끈따끈한 그릇을 받아 들면 한겨울 위상을 떨치던 동장군은 어느새 스르르 자취를 감춘다.




우리 집 야채 바구니에 항상 있어 든든한 감자는 혈액을 맑게 하고 속을 든든하게 하고 소화기관을 튼튼하게 하는 식재료이다.


탄수화물, 단백질, 비타민, 칼륨, 무기질 등의 다양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으면서 부작용이 크게 없어 고마운 재료이다.


특히 감자의 비타민C는 전분 입자로 싸여 있어 익혀도 손실이 적다. 열을 가해도 영양이 파괴되지 않으므로 찌거나 볶거나 구워도 좋다.

뜨끈한 국물에 동장군은 스르르 자취를 감추고




김이 모락모락 나는 그릇을 받아 든 남편의 얼굴에서 속을 따뜻하게 해 줄 음식에 대한 기대와 만든 손에 대한 고마움이 전해져 온다.


언제나 그렇듯 맛있는 음식을 앞에 두고 있으면 사랑하는 사람들과 고마운 분들의 얼굴이 떠오른다.


가까이 지내는 어르신들 생각이 나고 나를 치료해 주시는 고마우신 의사 선생님이 생각난다. 담음새 예쁘지 않다고 맛 없다고 타박하지 않을 허물없는 친구들의 얼굴이 떠오르고 멀리 있는 사랑하는 가족들의 얼굴이 떠오른다.


한 동네에 모두 함께 산다면 얼마나 좋을까. 따뜻한 국물 식지 않게 덮개로 대충 덮어 얼른 달려가 한 그릇 건네주고 오면 좋으련만.



오늘은 고마운 식재료 감자를 이용해 캐슈너트 감자옹심이를 만들어 보자.


천연의 재료를 사용해 약이 되는 건강밥상을 만들어 보자.


우리가 알지 못하고 읽기도 어려운 온갖 식품 첨가물들을 뺀 밥상을 만들자. 하나님께서 주신 식재료에는 건강이 들어 있다.


천연의 식재료들을 단순한 조리법으로 요리하는 것은 건강한 식습관의 시작이며 이것은 우리의 삶을 바꾼다.





필요한 재료들


감자 5개

캐슈너트 약간

채수4컵

호박 1개

파 약간

김가루 약간

깨가루 약간

소금 약간



채수


다시마 약간

양파 약간

말린 표고버섯 약간

무 약간

마늘 약간




만들기

1. 적당한 냄비에 물을 넣고 다시마, 양파, 표고버섯, 무, 마늘을 넣고 한시간 정도 끓여 채수를 만든다.

2. 감자는 껍질을 벗긴 뒤 푸드프로세서나 강판을 이용해 간다.

3. 면보에 간 감자를 담아 감자물을 짜고 전분이 가라앉길 기다린다.

4. 가라앉은 전분의 윗물을 따라낸 후 감자와 전분을 섞고 한 입 크기로 옹심이를 빚는다.

5. 적당한 냄비에 채수를 넣고 끓어오르면 감자옹심이를 넣어 끓인다.

6. 호박과 파를 넣는다.

7. 불을 끄고 캐슈너트가루를 넣고 소금으로 간한다.

8. 김가루와 깨가루 등의 고명을 얹어 낸다.






#서정아의건강밥상 #감자옹심이 #옹심이 #캐슈 #캐수국물 #손님초대요리 #폼나는요리 #근사한손님초대요리 #근사한초대요리 #쉬운요리 #야채많이 #국물요리 #무첨가 #화학첨가물없는 #자연식탁 #건강밥상 #암예방 #당뇨예방 #암요리 #당뇨요리 #면역력 #건강요리 #비건 #베지테리언 #채식주의 #채식 #감사한마음 #dinner #dinnerideas #potato #cashew #cashewsoup #warmsoup #healthyeating #healthymeals #healthyrecipes #asianmeal #koreanstylemeal #lazydinner #lazymeals #mealideas #vegano #veganbeginner #veganbreakfast #veganbusy #vegandiet #veganeasy #veganhealthy #veganlazy #veganlife #veganlifestyle #veganmeal #veganrecipes #vegetarian #weightloss #plantbased #SweetPeaPot





© 2019 SweetPeaPot

  • Black Facebook Icon
  • Black Pinterest Icon
  • Black YouTube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