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청포묵가루로 만드는 녹두 묵국수


추석이 코앞이지요?


추석과 같은 명절엔 맛있는 음식들이 많죠. 명절증후군으로 소화불량이 대표적으로 꼽히는 이유는 각종 전과 기름기 많은 잡채 등 맛있는 음식이 많아 과식하게 되고 이로 인한 배탈이나 복통 등으로 고생을 하는 경우가 많죠.


맛있는 음식이 참 많은 명절을 앞두고 칼로리 염려도 있으실 것 같아서 오늘은 건강에 좋고 칼로리도 낮은 녹두묵, 녹두 국수를 선택했어요.



녹두묵은 만들기도 간단하고 조금만 달리하면 새로운 음식처럼 느껴져서 오랜만에 만나는 가족들과 나누기에도 참 좋은 메뉴가 될 것 같아요.


가뿐한 녹두 묵국수로 조금은 가벼운 명절상을 만들어 보시면 어떨까요?




1. 냄비에 물 4 컵을 넣고 끓여 주세요.

냄비에 물을 담고 끓이기 시작해요. 전분가루와 물을 섞는 일이 어려울것 같다면 전분가루와 물을 먼저 섞은 후 끓이기 시작해도 좋아요.


2. 녹두전분 1 컵과 물 2 컵을 섞어 주세요.

녹두 전분과 물을 섞어 주세요. 녹두 전분과 물의 비율은 총 1:6이 되겠어요.


3. 냄비 바닥에 기포가 생기면 물녹두전분을 붓고 바닥에 덩어리가 생기기 시작하면 중불로 줄이고 그릇에 담아 굳혀 주세요.

물이 서서히 끓기 시작하면 물과 섞어둔 녹두전분을 붓고 바닥에 눋지 않도록 천천히 저어주세요.


녹두면을 더 매끈하고 단단하게 만들고 싶다면 냄비 바닥에 뽀글뽀글 기포가 올라오기 시작하는 때에 베이킹 소다 1/4 작은술을 넣고 잘 섞어 주세요. 베이킹 소다를 넣는 이유는 전분이 호화 될 때 알칼리성 조건에서 보다 안정적이기 때문이예요. 베이킹 소다는 물을 알칼리화 해 묵을 투명하게 하고 끈기를 더해주어서 잘 끊어지지 않게 하거든요.


바닥에 곧 덩어리가 지기 시작하는 느낌이 들거예요. 중불로 줄여 주세요. 녹두 전분에 대한 논문을 찾아보니 녹두전분이 익는 온도는 67도 더라구요. 팔팔 끓일 필요가 없어요. 냄비의 온도를 전체적으로 70도 정도로만 유지해주면 된답니다.


4. 녹두가 투명해지면 소금과 참기름을 넣고 불을 끈 후 그릇에 담아 식혀 주세요.

하얀색의 녹두가 투명해지면 소금과 참기름을 넣고 불을 꺼 주세요. 소금의 양은 기호에 따라 가감하실 수 있어요. 소금과 참기름이 골고루 잘 섞이도록 섞어 주세요.


알뜰하게 담고 뚜껑을 살짝 닫아 굳혀 주세요. 1~2 시간이면 쉽게 굳는답니다. 호화 된 녹두전분이 노화가 이루어지는 온도는 4도씨라고 해요. 냉장고 온도죠. 냉장고에 넣고 굳히지 마시고 실온에 두고 굳혀 주세요.


먹고 남은 녹두묵은 냉장고에 보관했다가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고 끓는 물을 붓고 30초~1분 간 두시면 말랑해진답니다.


5. 분량의 재료를 섞어 소스를 만들어 주세요.

간장 또는 리퀴드 아미노스와 매실액, 식초의 비율이 3:2:1이예요. 여기에 물 반컵을 넣어 호로록 국수로 말아먹을 수 있도록 희석시켜 주세요. 그리고 마늘을 넣고 참기름을 넣어 마무리 해주시면 되겠어요.


6. 길고 얇게 잘라 그릇에 담고 소스를 붓고 가니쉬를 얹어 내세요.

묵이 참 예쁘고 투명하고 매끈하고 말랑말랑해요. 아주 잘 만들어졌어요. 어쩜 이렇게 쉽게 잘 만들어지는지 모르겠어요. 묵국수용 칼이 없으면 일반 칼을 사용해 잘라 만드셔도 좋아요. 길고 얇은 국수로 자르기 쉽게 나온 묵국수칼은 링크를 눌러 확인하실 수 있어요.

녹두묵 표면에 물을 살짝 발라 매끄럽게 하고 국수로 자르는 칼도 물에 담갔다가 자르면 매끈하게 잘 잘린답니다.




녹두묵을 묵국수 칼로 길고 얇게 잘라 그릇에 담고 소스를 붓고 파과 김, 통깨를 얹어 내세요.

매끈하고 말랑말랑하고 투명한 녹두 국수, 간장소스와 얼마나 잘어울리는지 몰라요.



몸에 쌓이는 피로와 노폐물들을 우리가 흔히 독소라고 하지요. 해독작용을 하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곡식으로 녹두만한게 없는 것 같아요. 고마운 녹두로 맛있는 묵, 가뿐한 녹두묵국수를 만드셔서 사랑하는 가족들과 함께 행복한 시간 보내시길 바래요.




필요한재료들

물 4 컵

청포묵가루 1 컵 + 물 2 컵

소금 1/2 작은술

참기름 1/2 큰술

칼 또는 묵국수칼


녹두 묵국수 소스와 가니쉬

간장 또는 리퀴드 아미노스 3 큰술

매실액 2 큰술

식초 1 큰술

물 1/2 컵

마늘 2 알

참기름 1/2 큰술


쪽파 1 줄기

김 1/4 장

통깨


만드는 방법

1. 냄비에 물 4 컵을 넣고 끓여 주세요.

2. 녹두 전분 1 컵과 물 2 컵을 섞어 주세요.

3. 냄비 바닥에 기포가 생기면 물녹두전분을 붓고 바닥에 덩어리가 생기기 시작하면 중불로 줄이고 그릇에 담아 굳혀 주세요.

4. 녹두가 투명해지면 소금과 참기름을 넣고 불을 끈 후 그릇에 담아 식혀 주세요.

5. 분량의 재료를 섞어 소스를 만들어 주세요.

6. 묵국수칼로 길고 얇게 잘라 그릇에 담고 소스를 붓고 가니쉬를 얹어 내세요.









댓글 0개
이미지 제공: Lauren Mancke

kitchen utensils

​삶의 질을 높여주는 
소소한 주방템

주방에 머무르는 시간을

편안하게 만들어 줄

소소한 주방템들을 모아 두었어요.

다양한 레시피를 손쉽게 완성시켜 줄 스타일리쉬한 주방용품을

주방용품 | shop 에서 만나보세요. 

Pantry Essentials

자연밥상을 위한
건강한 식재료

단순한 조리법으로

건강하고 맛있는 식탁을 완성시켜 줄

건강한 식재료들을 모아 두었어요. 

자연과 가장 가까운 식탁을 위한

다양한 식재료들을

식재료 | pantry essentials 에서

만나보세요. 

Measuring Tools

조리에 사용된 계량도구들

레시피에 사용하고 있는

계량컵과 스푼에 대해 알려드려요. 

 

1 컵 = 240ml

1 큰술 = 15ml

1 작은술 = 5ml

1 스푼 = 1 밥 숟가락

Make Your Own

​만들어 보셨나요?

매 주 업데이트 되는

새로운 건강요리 레시피를

만들어 보세요. 

 

레시피 아래 하트를 '꾹' 눌러주세요.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