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제일 쉬운 통곡물빵, 영양빵 만들기



귀리밥 지어 먹듯, 현미밥 지어 먹듯, 통곡물들로 빵을 만들어 드셔 보세요.

영양빵은 버터나 우유, 계란, 설탕은 제하고 최소한의 단맛과 부드럽게 하는 최소한의 기름을 넣고 대신 고소한 견과류와 달콤한 말린 과일을 넉넉히 넣어 만드는 빵이랍니다.



밥대신 먹어도 좋을 빵, 통곡물+이스트+소금+따뜻한물 만으로 만드는 빵 레시피가 필요하다면 곡물빵 레시피를 참고해 주세요.


빵을 직접 만들어 먹으면 보다 건강하게 먹을 수 있어요. 많은 양의 설탕을 줄일 수 있고 생각하지 않았던 유화제, 보존제, 착향료 등의 첨가물을 피할 수 있답니다. 여기에 더해 집 안에 가득하게 될 구수한 빵 굽는 냄새는 생각지 못했던 선물이 될거예요.


맛있는 영양빵 만들기 시작해 볼까요?


1. 적당한 볼에 귀리가루, 흰밀가루, 통밀가루, 이스트, 소금을 넣어 잘 섞어 주세요.

귀리가루가 없고 통귀리만 있다면 믹서나 분쇄기에 곱게 갈아서 사용하실 수 있어요.

*귀리가루 100g 대신 호밀가루 100g, 현미가루 100g, 아몬드가루 100g 등 집에 가지고 계신 곡물 가루들을 넣어 응용해 만드실 수 있는 레시피랍니다.


흰밀가루 120g과 통밀가루 120g, 반반 넣어 주세요. 통밀로 다 만드는것 보다 흰밀을 섞어 주면 섞어준 만큼 부드러움을 느낄 수 있어요. 물론 모두 흰밀을 사용하면 더 부드럽겠죠.


이스트와 소금을 넣어 주세요. 이스트는 인스턴트 이스트를 사용했어요. 오랫동안 액티브 드라이 이스트를 사용했는데요, 그 향에 익숙해서인지 인스턴트 이스트만의 향이 조금 다르게 느껴졌었거든요. 그렇지만 인스턴트 드라이 이스트를 사용하면 물에 따로 풀었다가 사용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답니다.


2. 올리브 오일과 메이플 시럽, 따뜻한 물을 세 번에 나누어 넣어 가면서 잘 섞어 주세요.

올리브 오일과 메이플 시럽을 넣어 주세요. 보다 부드럽고 촉촉한 빵, 단맛이 도는 빵을 만드는 거예요. 메이플 시럽과 올리브 오일의 양도 조절하실 수 있어요. 메이플 시럽을 더많이 넣으면 더 달콤한 빵이 되는거죠. 음식 레시피를 만들다 보면 참 정직한것 같아요. 넣는대로 맛이 달라지죠. 건강을 생각해 좋지 않은 재료들은 양을 조금 줄여 보고 맛을 익숙하게 하는 과정이 필요하답니다.


따뜻한 물을 넉넉한 2/3컵(240ml)을 준비해 두셨다가 넣어가면서 섞어 주세요.


레시피에 표시된 물일지라도 한번에 다 넣기 보다는 조금씩 나누어 넣어 주시는 것이 좋아요. 곡물은 수분을 흡수하는데 시간이 조금 걸리기도 하고 조금씩 넣어가면서 반죽의 느낌을 확인하면서 반죽하시면 좋답니다.


물 대신 아몬드 우유나 두유 등, 원하는 식물성 우유와 물을 섞어서 사용하실 수 있어요.


곡물가루는 통귀리 가루, 도정한 귀리가루, 눌린 귀리, 냉동실에 오래 있었던 가루 등 수분 함량이 저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꼭 2/3컵을 다 사용하셔야 한다고 생각하기 보다는 반죽의 상태를 눈으로 확인하면서 반죽하시면 좋아요.


3. 손으로 반죽하고 볼에 담고 젖은 면포로 덮어 반죽이 두 배로 부풀때까지 두세요.

스페츌러로 잘 섞어 준 후에는 반죽기 혹은 손으로 반죽해 주세요. 반죽은 10분 정도 해주시면 좋겠지만, 막상 해보면 10분 반죽이 생각보다 쉽지 않아요. 하실 수 있는 만큼 반죽해 주시면 되겠어요 :)


손으로 반죽하다 보면 반죽의 부드러운 정도를 느끼실 수 있어요. 수분량이 많으면 빵이 부드럽지만 지나치면 윗면이 폭 내려 앉는 빵이 될 수 있구요, 수분량이 부족하면 잘 부풀지 않고 딱딱한 빵이 될 수 있답니다.


반죽 후 볼에 담은 상태로 면포를 덮어 실온에 두세요. 따뜻한 곳을 찾아 두면 조금 더 빨리 부풀어요.


4. 부푼 반죽을 꺼내 원하는 모양으로 만들고 오븐팬에 올린 후 면포로 덮어 원하는 크기로 부풀때까지 두세요.

반죽이 아주 잘 부풀었어요. 글루텐 형성이 잘 된 거죠.

1 차로 부풀린 반죽을 원하는 모앙으로 만들어 주세요. 동그란 한 덩어리로 만들어도 좋고, 식빵팬에 넣어도 좋고(이 반죽 레시피는 작은 식빵팬에 맞아요), 조그만 덩어리로 만들어 모닝롤처럼 만들어도 좋아요. 여기에서 빵 모양이 만들어 진답니다.


부푼 반죽을 펴고 고소한 견과류와 달콤한 말린 과일을 넣어 잘 뭉쳐 주세요. 견과류들과 말린 과일들이 골고루 들어갈 수 있도록 해주세요.



원하는 모양대로 만진 반죽은 오븐에 들어갈 팬에 덧밀가루를 뿌린 후 올리고 면포로 덮어 원하는 크기로 다시 부풀때까지 두세요. 2차 발효라고 하지요. 통곡물 빵은 아무래도 부푸는데 시간이 조금 더 걸려요. 흰 빵 보다는 발효시간을 조금 여유 있게 두시는게 좋구요, 시간에 구애받기 보다는 크기가 두 배로 부풀었을 때, 눈으로 보기에 이정도면 됐다 싶을때 오븐에 넣어 주시면 되겠어요.


덧밀가루로는 통밀가루, 옥수수가루, 쌀가루 등을 사용하실 수 있어요.


5. 오븐은 375F(한국 190도)에 예열 해 주세요.

2차 발효가 마치기 전에 오븐을 예열 해 주세요.


6. 원하는 크기로 부푼 반죽을 오븐에 넣고 30-35분간 구워 주세요.

오븐에 넣고 30분간 혹은 35분간 구워 주시면 된답니다. 젓가락으로 가운데 부분을 찔러 보아 아무것도 묻어 나오지 않는다면 잘 구워진 거랍니다. 빵의 겉면은 조금 딱딱하다 싶을때까지 바삭하게 구우면 좋아요. 실온에 내 놓으면 딱딱한 것도 조금 사라지고 맛있게 구워졌구나 생각하실 거예요.


귀리밥 지어 먹듯, 현미밥 지어먹듯, 기본적인 통곡물들을 넣고, 부드러운 빵을 위해 통밀가루 한 컵을 흰밀가루로 대체하고, 고소한 견과류, 달콤한 말린 과일들을 듬뿍 넣으면 정말 맛있는 영양빵이 완성 된답니다.


조금 맛있게 드시고 싶다면 올리브오일과 메이플시럽, 견과류와 말린 과일들을 조금 더 넉넉히 넣어 주시면 좋아요.


맛있는 영양빵 드시고 더 건강하고 더 행복하시길 바래요 :)




필요한 재료들 *1 컵=240ml


귀리가루 100g 또는 호밀가루 100g 또는 현미쌀가루 100g 또는 아몬드가루 100g

무표백 밀가루 120g

통밀가루 120g

인스턴트 드라이 이스트 1 큰술

소금 1 작은술

올리브오일 2 큰술

메이플시럽 2 큰술

따뜻한 물 약 2/3 컵

호두 1/2 컵

말린 과일들 1/2 컵


만들기


1. 적당한 볼에 귀리가루, 흰밀가루, 통밀가루, 이스트, 소금을 넣어 잘 섞어 주세요.

2. 올리브 오일과 메이플 시럽, 따뜻한 물을 세 번에 나누어 넣어 가면서 잘 섞어 주세요.

3. 손으로 반죽하고 볼에 담고 젖은 면포로 덮어 반죽이 두 배로 부풀때까지 두세요.

4. 부푼 반죽을 꺼내 호두와 말린 과일을 넣고 모양을 잡은 후 오븐팬에 올려 면포로 덮어 원하는 크기로 부풀때까지 두세요.

5. 오븐은 375F(한국 190도)에 예열해 주세요.

6. 원하는 크기로 부푼 반죽을 오븐에 넣고 30-35분간 구워 주세요.






Featured post

​서정아의 양념통

이미지 제공: Sharon McCutcheon

OUR NEW PLACE

I'm a paragraph. Click here to add your own text and edit me. Let your users get to know you.

Weekly Newsletter

주간 레시피

STAY CONNECTED
​무료 레시피를 보내드려요

이메일 주소를 남겨주세요

Recipes By Ingredient

양배추 레시피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