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염 항암 포도주스 만들기 | How to wash grapes and making anti-cancer, anti-inflammatory grape juice
다시 포도철이 돌아왔네요. 포도 유픽을 다녀왔답니다. 포도밭에 들어서자마자 포도향이 진하게 몰려 왔어요.
어렸을때 엄마가 일주일 동안 포도 요법을 하는것을 보았거든요. 당시 엄마는 작은 그릇에 포도를 깨끗하게 씻어서 담고 껍질째 씨까지 모두 함께 꼭꼭 씹어서 먹기를 하루에 다섯번씩 하셨답니다. 엄마는 몸 속의 염증을 모두 깨끗하게 없애고 싶어서 하셨지만 당시에 포도 요법으로 암을 이겨내신 놀라운 이야기를 많이 들었어요.
그래서일까요. 저에게 포도는 신이 주신 특별한 과일처럼 여겨진답니다. 해마다 포도를 오래두고 먹기 위해 포도주스로 만들거든요. 만들어 두고 따뜻하게 마시기도 하고 원액 그대로 마시거나 물과 희석해 옅게 마시기도 하죠. 오늘은 바로 갈아서 바로 마시는 생 포도주스를 준비했답니다.
달콤하고 향긋한 포도가 참 많은데요, 오늘은 프레쉬한 생 포도주스를 위해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진한 보랏빛의 포도를 골랐어요.
진한 보랏빛의 포도 속에는 항암, 항산화, 항염에 좋은 폴리페놀 성분, 특별히 폴리페놀 화합물질인 레스베라트롤이 많이 있는 것 아실 거예요.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치매를 예방하고, 늙지 않도록 도와주고 유방암과 같은 암의 위험 수치를 줄이는데 도움을 주는 성분이죠.
포도의 과육도 좋지만 껍질과 씨앗에 풍부하게 들어 있거든요. 껍질과 씨를 꼭꼭 씹어서 천천히 먹을 수 있다면 제일 좋겠지만 그럴 수 없다면 주스로 갈아서 프레쉬하게 마시면 참 좋아요. 오늘처럼 포도알 통채로 넣고 가는 거예요.
오늘은 포도 속 영양 성분에 대한 이야기와 영양 성분을 오롯이 섭취할 수 있는 프레쉬한 생 포도주스 만드는 방법을 소개해 드려요. 시작해 볼게요.
포도의 대표적인 영양성분이예요.
1. 심장의 건강을 개선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요. 콩코드와 같은 진 보라색의 포도 속에는 혈액의 흐름을 개선하는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고 폴리페놀의 화합물인 레스베라트롤이 동맥을 이완시켜 심장의 적절한 혈액 순환을 가능하게 한답니다. *https://www.mdpi.com/2072-6643/7/12/5519
2.항산화 효능을 가지고 있어요. 콩코드 포도의 항산화 특성은 여러 만성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답니다. *https://pubmed.ncbi.nlm.nih.gov/12450905/
3. 면역력을 높이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요. 콩코드 포도 속 식물 영양소와 미량 영양소는 면역 체계를 강화해 여러 질병에 맞서 싸우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https://jn.nutrition.org/article/S0022-3166(22)06908-5/fulltext
4. 뇌 건강을 개선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요. 치매와 알츠하이머와 같은 특정 퇴행성 질환은 기억에 영향을 미쳐요. 뇌 기능과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https://pubmed.ncbi.nlm.nih.gov/28429081/
5. 유방암 위험 감소 효능을 가지고 있어요. 콩코드 포도에 함유된 폴리페놀의 일종인 레스베라트롤은 여성의 유방암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 *https://pubmed.ncbi.nlm.nih.gov/22919383/
6. 노화를 지연해요. 콩코드 포도에 함유 된 다량의 항산화 제는 노화를 지연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피부를 빛나게하고 모발에도 유익합니다. *https://pubmed.ncbi.nlm.nih.gov/22468945/
7. 소염 특성을 가지고 있어요. 블루베리와 포도에 존재하는 폴리 페놀은 신체의 염증 반응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 *https://pubmed.ncbi.nlm.nih.gov/20047325/
위의 일곱 가지 효능에 대한 각가의 내용은 링크를 눌러 참고문헌들을 확인할 수 있어요. 아래 링크의 내용을 참고했어요.
만성 염증을 줄여주는 항산화 성분 가득한 진한 보랏빛의 포도로 만드는 생 포도주스.
만드는 방법은 아래와 같아요.
1.포도를 깨끗하게 씻어요.
포도는 송이채로 흐르는 물에 한차례 씻어요. 과육이 개방되면 세척시 영양분이 손실되거나 세제 사용시 안으로 들어갈 수 있어서 송이채로 씻습니다.
밀가루 또는 베이킹 소다를 솔솔 뿌리고 물에 담가 2~3분간 두었다가 몇차례 흔들어서 깨끗하게 씻고 채에 밭쳐 물기를 빼세요. 밀가루의 가루 입자가 남아 있을 수 있는 농약이나 먼지 등을 물리적으로 제거해 더 깨끗하게 씻을 수 있어요.
2.포도의 알을 따서 블렌더에 곱게 갈아요.
포도를 알알이 따서 블랜더에 넣고 곱게 갈아요. 낮은 스피드에서 천천히 10까지 하이 스피드로 올려서 곱게 갈아요.
보통 과일을 주스로 갈아 마실 때는 30초에서 40초면 충분한데요, 오늘은 씨까지 갈아서 마실거라서 1분 30초 더 갈았답니다.
바로 갈아낸 포도는 블랜더 날의 마찰로 따뜻한 기운이 느껴질 거예요. 얼음 몇 조각을 넣고 마신다면 시원한 주스를 마시듯 마실 수 있구요, 굵은 유리 빨대를 사용한다면 남아 있는 포도씨를 느끼지 않고 편안하게 마실 수 있답니다.
깨끗하게 씻어서 곱게 갈아 주기만 하면 완성되는 항염 항암 포도주스.
진한 보랏빛의 생 포도원액, 향긋한 포도향이 느껴지시나요? 지금 계절이 이만한 보약이 따로 없죠. 우리 몸의 만성 염증을 천천히 쏙 줄여줄 뿐만 아니라 살짝 가라앉은 기분까지 금새 회복시켜 주거든요. 천연 피로회복제가 따로 없답니다.
냉장보관하면 하루, 이틀까지 신선하게 참 좋아요.
정말 간단하지만 효과는 만점인 몽땅 갈아 마시는 생 포도 주스로
오늘 더 건강하고 내일 더 행복하시길 바래요.
필요한 재료들 *1컵=240ml 1큰술=15ml 1작은술=5ml
진한 보라색의 포도
만드는 방법
1.포도를 깨끗하게 씻어요.
2.포도의 알을 따서 블렌더에 곱게 갈아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