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엔 따뜻한 웜 샐러드, 비트 퀴노아 샐러드




햇살은 쨍한데 기온은 찬 그런 날이예요.

따뜻한 샐러드가 필요할지 모르겠어요.


오늘은 비트로 만드는 따듯한 샐러드를 소개해 드려요.

달달한 비트와 달달한 고구마를 구워 퀴노아밥과 고소한 견과류 말린 과일을 곁들여 따뜻하게 먹는 샐러드예요. 특별한 레시피는 아니지만 언제든지 누구든지 편안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샐러드랍니다.



뿌리채소와 같은 근본이 되는 채소들을 볼때면 음식은 곧 삶의 문제고 우리 마음과 몸의 근본이 되는 채소라는 생각이 들어요. 땅속에 묻혀 있지만 그 색이 소박하지만은 않고 혀끝에 강렬하게 와 닿는 매력 철철 넘치는 식재료는 아니지만 그 담백함은 언제든 우리 몸을 살려줄만큼 필요하죠.


음식을 만들어 먹으면서 감사한 마음을 가득 담아 요리해 본 경험이 있다면 아무리 소박한 식재료라 해도 우리 몸을 살리는 음식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해요.



1. 비트와 고구마는 깍둑 썰어 오일과 소금으로 간하고 400도 오븐에서 약 30분간 구워 주세요.

비트와 고구마를 한입에 먹기 좋은 크기로 깍둑 썰어 주세요. 베이킹 팬에 담고 오일과 소금을 뿌려 잘 섞어 준 후 약 30분간 구워 주세요.


굽는 시간은 비트의 크기에 따라 조절하시면 좋아요. 비트를 조금 굵게 썰었다면 조금 더 길게, 조금 작게 썰었다면 조금 더 짧게 구워주는 거예요.


홀비트를 굽는다면 400F(205C)에서 1 시간, 찜기에 찐다면 1시간 기준으로 생각하시고 크기에 따라 시간을 줄이거나 늘리면 되겠어요.


높은 온도로 굽는 요리를 하실 때에는 오일의 발연점을 생각해서 사용하시면 좋아요. 제가 사용하는 올리브오일은 발연점이 화씨로 405~410F 랍니다.



2. 케일은 줄기를 자르고 적당한 크기로 썰어 오일과 소금을 넣고 마사지 해 두세요.

케일도 두꺼운 줄기를 제하고 적당한 크기로 썰어 오일과 소금을 살짝 넣고 손으로 마사지를 해 주세요.


3. 비트와 고구마가 다 구워지기 6~7분 전쯤 케일을 넣어 함께 구워 주세요.

비트와 고구마가 어느 정도 구워지면 오븐에서 꺼내 한쪽으로 살짝 정리하고 케일을 넣고 함께 구워 주세요.

생케일을 드시기 어려워하시는 분들도 구운 케일은 맛있게 드실 수 있을 거예요.



4. 샐러드 믹싱볼에 비트와 고구마, 케일을 담고 퀴노아밥과 호두, 크랜베리를 넣어 주세요.

믹싱볼에 구운 아직 따뜻한 비트와 고구마, 케일을 담고 퀴노아밥과 호두, 크랜베리를 넣어 주세요. 호두 대신 피칸이나 슬라이스드 아몬드나 캐슈도 좋구요, 크랜베리 대신 말린 블루베리나 건포도도 좋아요. 편안하게 집에 있는 재료들을 사용해 만들어 드시면 된답니다.



5. 소금과 후추로 간하고 기호에 따라 레몬즙을 뿌리고 잘 섞어 내 주세요.

오일과 소금을 뿌려 구웠기 때문에 오일을 더하지 않아요.

여기에 다른 드레싱 없이 소금과 후추, 기호에 따라 레몬즙으로 살짝 산미를 주어 잘 섞어 내면 된답니다.



퀴노아를 넣어 한 끼 식사로도 좋은 따뜻한 비트 웜샐러드로 따뜻하고 포근한 겨울 보내시길 바래요.




필요한 재료들 *1 컵 = 250ml *2~3인분


2 beetroots

비트 2 개


1 sweet potatoes

고구마 1 개

2 kale leaves

케일잎 2 잎


2 Tbsp dried cranberries

말린 크랜베리 2 큰술


1/4 cup walnuts

호두 1/4 컵


1 cup cooked quinoa

삶은 퀴노아 1 컵


salt

소금 약간


black pepper

후추 약간


lemon

레몬 약간



만들기


1. 비트와 고구마는 깍둑 썰어 오일과 소금으로 간하고 400도 오븐에서 약 30분간 구워 주세요.

2. 케일은 줄기를 자르고 적당한 크기로 썰어 오일과 소금을 넣고 마사지 해 두세요.

3. 비트와 고구마가 다 구워지기 7분 전쯤 케일을 넣어 함께 구워 주세요.

4. 샐러드 믹싱볼에 비트와 고구마, 케일을 담고 퀴노아밥과 호두, 크랜베리를 넣어 주세요.

5. 소금과 후추로 간하고 기호에 따라 레몬즙을 뿌리고 잘 섞어 내 주세요.













Featured post

​서정아의 양념통

이미지 제공: Sharon McCutcheon

OUR NEW PLACE

I'm a paragraph. Click here to add your own text and edit me. Let your users get to know you.

Weekly Newsletter

주간 레시피

STAY CONNECTED
​무료 레시피를 보내드려요

이메일 주소를 남겨주세요

Recipes By Ingredient

양배추 레시피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