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딸기잼, 블루베리잼 | 치아잼 | 2 easy chia seed jam
오늘은 딸기치아 잼과 블루베리치아 잼 만드는 방법을 소개해 드려요.
각 잼마다 네 가지 재료가 필요하고요, 재료만 준비되면 10분이면 만들 수 있는 간단한 잼이랍니다.
치아씨가 들어가서 더 건강하고 더 부드럽고 더 맛있는 딸기잼과 블루베리잼이예요.
오늘 사용할 딸기는 싱싱한 유기농 딸기구요 1파운드, 453g 정도 된답니다.
딸기는 꼭지를 제거하고요 덩어리 있는 딸기잼을 원하시면 조금 두껍게, 덩어리 없는 잼을 원하시면 얇게 썰어주시면 돼요. 원하는대로 썰어서 준비해 주시면 되겠어요.
블루베리는 작년 블루베리 농장에서 유픽해 온 냉동 블루베리를 사용했는데요, 240ml 컵으로 3컵을 사용했어요. 블루베리 농장에 다시 갈 날이 얼마 안 남았네요.
딸기는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암세포 증식을 억제해 준다고 하죠. 심장에도 좋고 눈에도 좋고 피부도 예쁘게 해 준다고 해요.
블루베리는 암세포를 찾아가서 직접 없애준다는 NK세포의 증가를 돕는 너무나 좋은 식재료예요. 생각만해도 참 고마운거 있죠. 블루베리 뿐만 아니라 라즈베리 스트로베리 블랙 베리 등 베리 종류들이 다 좋아요.
딸기와 블루베리를 각각 냄비에 담고 아가베는 두 큰술 넣어 주었어요.
달콤한 잼을 좋아하는 아이들을 위한 잼이라면 한 큰술 더 혹은 그 이상을 넣어 주어야할지 모르겠어요. 입맛에 맞게 달콤한걸 더해주시면 되겠어요.
그리고는 중약불에서 끓여 주시는데요, 중불에서 끓이다가 마지막 2, 3분은 약불에서 끓여 주세요.
센불에 계속 끓이시면 맛도 향도 점성도 다 다른잼이 된답니다.
뚜껑을 열고 수분을 날려가면서 바닥에 들러붙지 않도록 가끔씩 저어주면서 10분 정도 끓여주시면 돼요.
여기까지 참 간단하죠?
자 이제 레몬즙 1 큰술을 넣고 잘 저어주세요.
레몬을 넣으면 산미가 더해져 더 상큼한 딸기 잼이 돼요.
그리고 약간 묽어 보이는 잼애 치아씨를 넣는거예요.
치아씨가 수분을 흡수하면서 10배정도 혹은 그 이상 불어나거든요. 잼을 오랜 시간동안 끓여서 조리지 말고 치아씨를 넣어주면 좋아요.
치아씨는 오메가3가 풍부하고요 항산화 성분, 칼슘, 인, 식이섬유 등이 가득하죠. 변비에도 좋고 콜레스테롤 조절에도 도움을 주는 두루두루 고마운 식재료예요.
치아씨가 충분히 부는데는 적어도 15분 정도 걸리거든요,
치아씨를 넣고15분 정도 지나면 딸기잼이 딱 알맞은 점도를 가진 잼이 된답니다.
자 이제 다 됐어요. 세 컵을 끓이면 한 컵 그리고 2-3큰술 정도 나온답니다.
너무 간단하죠?
보통 잼을 만들 때 딸기와 설탕의 비율을 1:1 혹은 1:0.5 정도의 비율로 만들잖아요.
딸기가 450g 이었다면 설탕을 450g 을 사용하거나, 225g 정도 사용하거든요.
그런데 오늘은 설탕의 양을 확 줄인 레시피랍니다.
설탕 대신 아가베를 2큰술만 넣어 만들었는데요, 단맛과 함께 딸기와 블루베리의 맛을 그대로 느끼실 수 있어요.
오늘 만드는 잼은 소독한 깨끗한 병에 담고 냉장고에서 일주일은 신선하게 드실 수 있어요.
따뜻한 햇살 가득한 오후와 너무 잘 어울리는 딸기치아잼 그리고 블루베리 치아잼이었습니다.
건강하게 맛있게 행복한 날들 되세요~!
필요한 재료들 *1cup=236ml
딸기 1 lbs, 450g
아가베시럽 2 큰술
레몬즙 1 큰술
치아씨 2 큰술 블루베리 3 컵
아가베시럽 2큰술
레몬즙 1 큰술
치아씨 2큰술
만들기
1. 딸기와 블루베리는 깨끗하게 씻어 적당한 크기로 준비해 냄비에 담는다.
2. 냄비에 아가베를 넣고 중약불에서 10분간 끓인다. (중약불에서 7-8분, 약불에서 2-3분)
3. 불을 끄고 레몬즙을 넣고 잘 섞어준다.
4. 치아씨를 넣고 섞은 후 소독한 병에 담는다.
note
*냉장고에 보관해 두고 사용하시고 7일 정도 드실 수 있어요.
*딸기치아잼 블루베리치아잼을 곧 먹을 수 없으면 냉동실에 두었다가 나중에 꺼내 드셔도 돼요. 물론 용기는 냉동실보관 가능한 용기여야겠지요.
*바삭하게 토스트한 빵이나 요거트 혹은 크래커나 팬케잌 등과 함께 먹으면 좋아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