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삭바삭 꼬소한 크래커 만들기 | 비건베이킹 | Black Sesame Cracker | Healthy+Easy!



오늘 시카고는 싸래기 눈이 내렸었어요.

좁쌀처럼 하얗고 예쁜 눈이 토도도독 내려 떨어지는 소리가 얼마나 예쁘던지, 미처 영상으로 남길 생각을 못했답니다.


쌀쌀해진 날씨가 계속되고

코로나로 조금은 흐린 날들이 계속되고 있는 요즈음,

어떻게 지내고 계세요?


잠깐 시간을 내어 고소한 과자를 만들어 드셔 보시면 어떨까 하는 마음에

오늘은 크래커 레시피를 준비했어요.



꼬소한 검은깨와

향긋한 올리브오일

짭쪼름한 굵은 소금이 소박하고 담백하게 조화를 이룬 크래커예요.


자로 잰 듯 완벽한 모습도 아니고 틀로 꾹꾹 찍어낸 똑같은 모습은 아니지만

자세히 보면 삐뚤빼뚤한 그 모습이 사랑스러운 크래커랍니다.




1. 통밀과 무표백 밀가루, 소금, 올리브 오일, 물을 넣어 반죽하기


아이들도 좋아해 주었음 하는 마음을 담아 통밀과 무표백 밀가루를 반반씩 섞어서 만들었어요. 흰밀만 사용하신다면 물 양을 두 큰술 정도 줄여 주시면 좋아요.


올리브오일의 양을 늘리시면 더 부드러운 바삭함을 느끼실 수 있어요. 오일 사용이 괜찮으시다면 오일 양 한 큰술 늘리는 대신 물 양은 한 큰술 줄여서 반죽해 주세요.


푸드프로세서가 없으시면 물론 손으로 반죽하셔도 . 손으로 5분~10분 정도 반죽한 후 10분 정도 젖은 면보로 덮어 두었다가 사용하시면 좋아요.

2. 오븐은 400F(205도)에 예열하고 두 덩어리로 나누고 밀대로 얇게 밀고 검은깨를 뿌리기


한국에 계신 독자님들께서 가끔 물어보시거든요. 섭씨(C)를 사용하고 있는 한국 오븐은 205도에 예열하시면 된답니다.


반죽을 얇게 밀거라 두 덩이로 나누었어요.

베이킹 페이퍼 위에 반죽을 올리고 반죽 위에 베이킹 페이퍼 한 장을 덮고 손으로 밀어주고, 밀대로 고르게 얇게 밀어 주세요.

밀대로 민 반죽 위에 검은깨를 뿌리고 손이나 밀대로 살짝 눌러 주셔야 나중에 구우신 후에 손실이 적어요.


3. 먹기 좋은 크기로 나누고 올리브 오일을 바른 후, 굵은 소금을 뿌리기


반죽을 칼이나 핏자칼을 사용해 잘라 주세요. 통으로 두고 칼집만 넣어 구우면 편하긴 한데요, 이렇게 잘라서 구우면 크래커 하나하나의 테두리 부분이 살짝 노릇해지고 예쁜 모서리를 얻을 수 있어요.

자잘한 네모 모양도 좋고 길쭉길쭉 긴 모양도 좋아요. 원하는 모양으로 잘라 주세요. 물론, 동물 모양 쿠키틀을 사용해 잘라도 좋죠.

올리브오일을 솔로 발라 준 후 굵은 소금을 살짝 뿌려 주세요. 밀가루 한 컵 반죽에 소금 1/4 작은술은 살짝 심심하거든요. 굵은 소금은 소량만 얹어 주어도 맛을 돋우는 역할을 한답니다. 오늘 굵은 소금은 담백한 크래커를 맛있게 만들어 줄 하나의 킥이예요:D


4. 400F(205도) 오븐에서 8분에서 9분간 구운 후 식혀 내기


두 판을 한꺼번에 넣어서 구웠거든요. 아랫쪽 판은 8분, 위쪽판은 9분 살짝 지나서 꺼내 주었어요. 크래커의 겉테투리가 살짝 노르스름해지면 꺼내주시면 된답니다.


반죽이 도톰했다면 굽는 시간은 1분에서 2분 가량 더 길어질 수 있어요.

구운 후 꺼내 식혀서 내세요.

바삭바삭하고 꼬소하고 짭조름한 맛있는 크래커를 만나실 수 있을 거예요.







필요한 재료들 *1 cup, 250ml


1/2 cup whole wheat flour

통밀가루 1/2 컵


1/2 cup unbleached wheat flour

무표백밀가루 1/2 컵


1/4 tsp salt

소금 1/4 작은술


2 Tbsp olive oil

올리브오일 2 큰술


6~7 Tbsp water

물 6~7 큰술


1/2 tsp black sesame seeds

검은깨 1/2 작은술


1/2 tsp coarse salt

굵은 소금 1/2 작은술



만들기


1. 통밀과 무표백 밀가루, 소금, 올리브 오일, 물을 넣어 반죽하기

2. 오븐은 400도(205도)에 예열하고 두 덩어리로 나누고 밀대로 얇게 밀고 검은깨를 뿌리기

3. 먹기 좋은 크기로 나누고 올리브 오일을 바른 후, 굵은 소금을 뿌리기

4. 400도(205도) 오븐에서 8분에서 9분간 구운 후 식혀 내기









#크래커만들기 #홈메이드과자만들기 #통밀크래커 #고소미크래머 #참깨크래커 #초간단크래커 #서정아의건강밥상 #healthyrecipes #veganrecipes #plantbasedmeal #veganbaking #crackerrecipes #howtomakecracker #homemadecracker #healthyrecipes #koreancusine #koreanfood #sweetpeapot


Featured post

​서정아의 양념통

이미지 제공: Sharon McCutcheon

OUR NEW PLACE

I'm a paragraph. Click here to add your own text and edit me. Let your users get to know you.

Weekly Newsletter

주간 레시피

STAY CONNECTED
​무료 레시피를 보내드려요

이메일 주소를 남겨주세요

Recipes By Ingredient

양배추 레시피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