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감 겉절이 | Persimmon Geotjeori | Vegan Fresh Kimchi!
감이 제철인것 같아요.
마트에 나갔더니 단감이 수북이 쌓여 있더라구요.
보기만 해도 좋은 단감.
오늘은 제철 과일인 단감으로 맛있는 겉절이를 담아보려고 해요.
자연에서 온 달콤한 맛과 고운 빛깔들이 어우러진 소박하고 건강한 밥상, 바로 만들어 볼게요.
1. 배추 썰어서 절이기
배추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주세요.
배추잎을 세로로 자르고 사선으로 잘라 배추의 줄기와 잎을 함께 먹을 수 있도록 잘라 주시면 좋아요. 배추의 겉만 살짝 절일거라 덜 절여진 줄기만 먹거나 양념이 다소 많이 묻게 되는 잎쪽만 먹지 않도록 해주시면 좋아요.
소금을 뿌리고 물을 뿌려 주셔도 되구요, 물에 소금을 타서 소금물에 절이셔도 좋습니다.
중간에 한 두번 정도 위 아래 섞어 주시구요, 집 온도에 따라 한시간 혹은 두시간 정도만 절여 주세요.
2. 겉절이 양념 만들기
겉절이 시원한 맛을 주려고 홍고추 조금 넣었어요. 없으시다면 나중에 고춧가루만 넣으셔도 된답니다.
양파, 단감, 현미밥, 생강, 마늘을 믹서에 넣고 간장과 함께 갈아 주세요. 곱게 간 후에 홍고추 넣고 한 번 휘리릭 갈아 주세요.
풀 대신 밥으로 주로 김치를 담아요. 풀 대신 밥을 넣으면 따로 풀 쓸 필요가 없어 김치 담는 일이 간단해 좋아요. 현미밥이 있어서 넣었구요, 흰 밥 넣어도 맛있어요.
믹서에 간 양념에 고춧가루를 넣고 잘 섞어서 한 쪽에 두세요. 고춧가루 미리 불려 두면 색도 좋고 맛도 좋아요.
3. 절인 빼추 씻어서 물기 빼 두기
배추를 구부렸을 때 뚝 부러지지 않을 정도로만 절인 배추는 찬물에 서너번 씻어서 채에 받쳐 물기를 빼 주세요.
4. 배추와 함께 버무릴 단감과 파 준비하기
같이 버무릴 단감과 파를 먹기 좋게 잘라 주세요.
굵은 파는 길이로 반으로 자르고 큼직하게 썰어 주시구요, 단감은 껍질을 까고 먹기 좋게 잘라 주세요.
단감에 들어 있는 비타민 C는 사과의 6배가 들어 있다고 하더라구요. 피부도 건강하게 하고 면역력도 높여주고 감기 예방에 참 좋으니 쌀쌀한 늦가을 이맘 때 먹기 딱 좋은 것 같아요. 단감만 먹을 때에는 깨끗하게 씻어 껍질째 먹으면 좋은데요, 이렇게 김치에 들어가는건 껍질을 까서 김치하고 같이 먹어도 까슬한 느낌 없도록 하는게 좋은 것 같아요.
5. 배추와 단감과 파, 겉절이 양념으로 버무리기
자 다되었어요.
배추와 파를 준비해 둔 겉절이 양념을 넣고 골고루 버무려 주세요. 버무려주면서 싱거우면 소금을 넣고 버무려 간을 맞추고요 간이 잘 맞고 다 버무렸으면 마지막으로 단감을 넣고 살살 버무려 주시면 단감 겉절이 완성이랍니다.
완성된 단감 겉절이에 통깨 솔솔 뿌려서 드셔 보세요. 아삭아삭한 배추와 달콤한 감이 한 입 한 입 먹을때마다 맛있어요.
오늘은 제철 과일인 단감을 넣고 겉절이를 담아 보았어요.
설탕의 강렬한 단맛은 아니지만 단감의 은은한 단맛이 오히려 고급진 겉절이 맛을 내는것 같아요.
제철 음식은 보약이라고 하잖아요.
단감 겉절이 맛있게 드시고 건강하고 행복한 가을 되세요.
여러분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응원합니다.
필요한 재료들 *1cup=240ml
a head of napa cabbage
배추 1 포기
1/2 cup salt
소금 1/2 컵
1 cup water
물 1 컵
2-3 sweet persimmons
단감 2-3개
a handful of green onion
파 한 줌
겉절이 양념
3 korean red peppers
홍고추 3 개
1/4 onion
양파 1/4 개
1 sweet persimmon
단감 1 개
2 Tbsp cooked brown rice
현미밥 2 큰술
1 small piece of ginger
생강 한 조각
3 gloves of garlic
마늘 3 개
1/4 cup liquid aminos
아미노 간장 1/4 컵
1/3 cup korean chili powder
고춧가루 1/3컵
만들기
1. 배추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서 소금과 물로 절인다.
2. 분량의 재료를 넣고 겉절이 양념을 만든다.
3. 절여진 배추는 씻어서 물기를 빼 둔다.
4. 배추와 함께 버무릴 단감과 파를 적당한 크기로 썰어 준비한다.
5. 배추와 단감과 파를 겉절이 양념으로 버무린다.
#단감겉절이 #겉절이 #단감요리 #배추써는방법 #겉절이하는방법 #겉절이맛있게 #설탕없이 #채식김치 #서정아의건강밥상 #healthyrecipes #veganrecipes #plantbasedmeal #veganmeal #Howtomakefreshkimchi #kimchi #geotjeori #howtomakegeotgeori #vegankimchi #vegetariankimchi #koreancusine #koreanfood #swetpeapot
Comentari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