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ipes

 

Here are the Recipes posted on 

Chicago Korea Daily | Michigan Weekly | Home & Health Magazine | Other health-related magazines |.

시카고 한국일보 | 미시간주간지 | 가정과 건강잡지 | 기타 건강관련 잡지에 게재된 건강요리칼럼 레시피 입니다.

엄마표 호떡 레시피 | 호떡 + 통밀 호떡 + 꿀호떡! | Hotteok recipes!





한 때는 사장님 사모님이라 불렸던 엄마가 하루는 막내 동생이 들어갈 만큼 큰 고무 통을 가지고 들어 오셨어요. 그 커다란 고무통에 밀가루와 따뜻한 물을 넣고는 끙끙거리며 반죽하셨죠.

우리 가족이 모두 함께 자던 단칸방 아랫목에 반죽을 놓고 이불을 고이 덮어 따뜻하게 해주면 다음날 아침엔 마술처럼 한가득 들어 있었어요.

엄마가 울면서 반죽하시고, 울면서 들고 나가시던 그 말랑말랑한 호떡 반죽이 생각났어요.


중학교 1학년 때였는데요, 학교 수업이 마치면 늘 엄마가 있는 포장마차로 달려가 엄마를 도와 드렸었죠.

어느날

엄마가 미리 구워 놓은 호떡도 동이 나고

희미한 가로등 아래 이제는 지나가는 사람도 뜸한데 왠 양복을 입은 신사분 한 분 오셨어요.

"얘야 호떡 남았니?"

저는 아무말 없이 엄마가 하던 대로 빚어서 구워 드렸어요.

크기도 모양도 얼마나 삐뚤 빼뚤하던지.

내미는 손이 너무 부끄러웠죠.

그런데 아저씨가 빙그레 웃으시더니 "예쁘게 생긴게 정말 맛있겠구나" 하시면서 가져 가시더라구요.

아무도 없는 골목길 호떡반죽 앞에서 ‘나도 이다음에 크면 저렇게 멋있는 어른이 되어야겠다’ 생각했었답니다.


오래전이고 엄마의 계량법은 큰 고무 통에 양동이가 기준이지만 엄마랑 통화하면서 저희 집 반죽 볼 크기에 맞추어 계량해 보았어요.

엄마표 호떡을 먼저 만들어 보고요, 이후에 통밀을 사용하실 분들을 위해 통밀 호떡 반죽과 기름과 불을 사용하지 않고 오븐에 구운 꿀호떡을 소개해 드릴게요.


엄마표 길거리 호떡

무표백 밀가루 750 g

찹쌀가루 150 g

이스트 3.5~4 g

소금 5 g, 1 작은술

물 680 ml

옵셔널 메이플 시럽 2 큰술


두 세 배 부풀어도 좋을 만한 크기의 볼에 밀가루와 찹쌀가루를 넣고, 이스트와 소금을 분리해서 넣은 후 밀가루로 코팅하고 반죽해 주세요.

*빵 반죽할 때 이스트는 보통 밀가루 100g 당 1g 정도를 넣거든요, 긴시간 동안 발효시킬거라 절반으로 양을 줄였어요. 발효시간은 약 7시간 30분이었어요.

*반죽에 소금만 넣고 반죽하면 밀가루 향이 오롯이 느껴져 좋을때도 있지만 또 그렇지 않을때도 있으니 설탕사용이 괜찮으시다면 원당이나 메이플시럽 2 큰술 정도 넣어 주세요.

*물은 미지근 한 물 혹은 따뜻한 물을 넣어 주세요.


*이스트를 많이 넣으면 발효시간이 짧아지고 적게 넣으면 발효 시간이 길어지거든요 가감하실 수 있어요. 이렇게 이스트를 조금 적게 넣고 길게 발효하면 숙성된 발효향으로 깊은 맛이 나요. 호떡 특유의 향이 나죠.

*반죽이 지니까 도구를 사용해 먼저 잘 섞어 준 후에 손으로 치대 듯이 5분에서 10분간 반죽해 주세요.



통밀 호떡

무표백 밀가루 750 g

찹쌀가루 150 g

이스트 4 g

소금 5 g, 1 작은술

물 750 ml

옵셔널 메이플 시럽 2 큰술


*흰밀로 만드는 호떡과 동일한 양의 재료와 방법으로 반죽하되 물 양만 살짝 늘려 주시면 돼요. 통밀 반죽은 물을 조금 넉넉히 넣어야 드시기에 좋아요.


*약 16개 정도의 호떡이 나왔어요.




꿀호떡

무표백 밀가루 750 g

찹쌀가루 150 g

이스트 4 g

소금 5 g, 1 작은술

물 750 ml

옵셔널 메이플 시럽 2 큰술


*통밀 호떡 반죽을 그대로 오븐에 구웠어요. 기름 사용이 불편하기거나 불 앞에 오래 서 있기 힘든 분들은 오븐에 구운 꿀 호떡으로 줄겨 보세요.

*꿀호떡 소는 견과류 없이 꿀가루나 고운 원당, 시나몬 가루 넣구요 주루룩 흘러내리지 않도록 전분 한 큰술을 넣어 주세요.


*이스트는 1 작은술, 3g 만 넣어도 잘 부풀었어요. 종류는 따뜻한 물에 따로 풀어서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인스턴트 이스트 사용했어요. 액티브 드라이 이스트도 관계없이 잘 부풀어요.

*오븐은 375도에 예열하시구요.


*베이킹 팬에 호떡반죽을 간격을 두고 올리고 베이킹 시트 한 장 얹고 그위에 베이킹 팬을 얹어 그대로 구워 주세요.




굉장한 식재료가 아니더라도 엄마가 직접 만들어 주는 반찬들, 시간을 들여 내가 만들어 먹는 음식 들에는 우리 삶을 건강하게 해 주는 힘이 들어 있어요.

엄마가 울면서 반죽했던 그 반죽 덕분에 저는 건강하게 무럭무럭 자랐고, 지금은 호호 웃으면서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제 인생떡 호떡이 되었답니다


감사합니다. 사랑해요 엄마.






필요한 재료들 *1cup=236~240ml


호떡 소 (32개 분량)


꿀가루 또는 황설탕 400g 2 컵

시나몬 가루 2 큰술

땅콩, 아몬드, 해바라기씨 각 1/2 컵씩



꿀호떡 소 (16개 분량) 꿀가루 또는 황설탕 1 컵

시나몬 가루 1 큰술

전분가루 1 큰술



만들기


1. 넉넉한 볼에 분량의 재료를 넣고 손으로 치대 듯 5분에서 10분간 반죽한다.

2. 실온에 약 7시간 30분간 둔다.

3. 호떡 소를 만든다.

4. 반죽 한 개에 호떡 소 1 큰술씩 넣고 오므려 오므린 부분을 아래로 가게 해 중약불 팬에서 노릇하게 구워 준다.


꿀호떡

1. 오븐은 375도F (190C)에 예열한다.

2. 통밀호떡 반죽에 호떡소를 넣고 만들어 오븐 팬에 올리고 오븐팬을 다시 덮은 후 12분간 굽는다.














#엄마표호떡 #길거리호떡 #꿀호떡만들기 #꿀호떡 #건강하고맛있는 #서정아의건강밥상 #healthyrecipes #veganrecipes #plantbasedmeal #veganmeal #streethotteok #hotteokrecipes #hotteok #koreancusine #swetpeapot


© 2019 SweetPeaPot

  • Black Facebook Icon
  • Black Pinterest Icon
  • Black YouTube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