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통곡물 채식요리일까요?

​** 페이지 작업중

왜 통곡물 채식요리일까요


저를 잘 알지 못하는 누군가를 만날 때 특별히 그 만남이 식사자리로 이어질때 저는 조금 긴장해요. 제가 원하는 식단이 통곡물 채식, 자연식물식, 혹은 건강한 비건이라고 말하면 어떤 사람들은 불편해 하기도 하고, 불쾌해 하기도 하고 또 어떤 분들은 방어적으로 변하는 느낌을 받거든요. 몇몇 분들은 이런 제게 일종의 호기심으로 다가오기도 하고 때로는 진지하게 제 생활 방식에 대해  알고 싶어 하기도 하죠.  

그럴때 저는 마음으로 사람들이 제게 보이는 반응에 대해 판단하지 않으려고 해요. 혹 불쾌한 눈빛을 마주하는 순간에라도 저는 저마다 나름의 판단 기준과 의견들과 경험들이 있었으리라 생각해요. 이전에 만난 누군가가 지나치게 철저한 자연식물식을 하고 있었는지도 모르고 그에게 채식이나 비건식을 무례하게 강요 했을지도 모르니까요. 


여러분은 "왜 통곡물 채식요리일까요?"라는 제목을 읽으면서 이미 통곡물 채식에 대한 이야기가 단순히 무엇을 먹느냐에 대한 이야기만은 아닐거라는 것을 눈치 채셨을 것 같아요. 맞아요. 통곡물 채식을 한다는 것은 동물들에 대한 이야기, 환경에 대한 이야기, 사람의 건강과 관련된 이야기 들을 포함하고 있어요. 

통곡물 채식과 환경

 

영국 옥스퍼드대와 미국 미네소타대 공동연구진은 서구인들의 식탁에 공통으로 오르는 15가지 식품이 환경과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해 최근 학술저널 <국립과학원회보>(PNAS) 온라인판에 발표했다. 식품이 건강과 환경에 끼치는 영향을 함께 종합 분석해 비교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연구진은 밝혔다.

 

 

연구진은 식물성 식품 8가지(과일, 채소, 콩, 견과류, 정제곡물, 통곡물, 올리브유, 감자), 동물성 식품 6가지(붉은고기, 가공육, 닭고기, 유제품, 달걀, 생선), 그리고 가당음료(SSB)를 분석 대상으로 선정했다. 그런 다음 이 식품들의 환경 및 건강 영향을 각각 5가지 측면에서 분석했다. 환경 영향에선 온실가스 배출, 토지 이용량, 물 사용량, 산성화, 부영영화 정도를 검토했고, 건강 영향은 세계 상위 질병 위험 요인 중 식생활과 관련한 4가지 질병(제2형 당뇨병, 뇌졸중, 관상동맥심장질환, 결장암)의 이환율과 사망률을 살폈다. 평균 일일섭취량에 각 식품을 추가할 경우 환경에 끼치는 영향과 질병에 걸릴 위험도가 어떻게 변화할지를 분석한 것.

원문보기:
http://www.hani.co.kr/arti/science/science_general/915446.html#csidx870b0f7244b63abb6003e79b29aa989 

관계주의적 통곡물 채식 그리고 건강한 비건

 

​'비건'이라는 거창한 표현을 쓰지 않더라도 현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의 저마다의 마음 속에는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와 환경에 대한 염려를 가지고 있어요. 남편과 저는 특별한 환경 운동가도 아니고 어떤 환경 운동 단체의 일원도 아니지만 마트에서 장을 볼때 작은 플라스틱 봉지들을 사용하지 않고 카트에 담아 계산대에 올리거나 전세계 플라스틱 쓰레기의 1%에 해당한다는 플라스틱 칫솔 대신 나무로 만든 칫솔을 사용하죠. 이런 작지만 실제적인 생활 습관들이 지구를 사랑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예요. 

환경을 사랑하는 삶의 방식에 대한 믿음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마트에서 레몬 하나, 사과 두 개를 각각의 봉지에 담아 계산대에 올리는 어떤 누군가의 모습을 보더라도 비난하거나 가르치려고 들지 않아요. 

마찬가지로 '비건' 레시피를 사랑한다고 해서 다른 사람들의 삶의 방식을 탓하거나 고치려 들고 싶지 않아요. 단지 제가 건강하다고 여기는 것, 옳다고 여기는 것을 원하는 분들께 소개해 드릴 뿐이예요. 제가 식사하는 테이블에서는 누구도 어떤 메뉴든 선택할 수 있어요. 어느 누군가는 스테이크를 주문할 수 있죠. 다른 사람의 선택 역시 존중해 줄 수 있는 마음을 갖는것이 제가 생각하는 관계주의적 비건 이예요.  

환경운동가 라는 거창한 타이틀 없이 내가 있는 자리에서 지구를 사랑하고 지키고자 하는 작은 마음을 실천하는 것처럼 '비건'이라는 

 

이와 더불어 내 자신을 사랑하는것 내 몸을 사랑하고 가꿈으로 인해 나와 함께 살아가는 가족들과 친구들, 이웃들과 오래도록 활기 있고 행복하게 살가는 것을 포함해요. 

© 2019 SweetPeaPot

  • Black Facebook Icon
  • Black Pinterest Icon
  • Black YouTube Icon